생활에 필요한 물건을 기다리고 있는데 갑자기 몇 백유로의 통관 비용을 내야 한다거나, 한국으로 되돌아가는 일이 발생할 경우 당황스럽기 그지 없습니다. 이런 일이 벌어지는 것을 최소화 하고자 국제 소포 이용 시 도움이 되는 정보들을 정리하였습니다.
기본 관세 정보
- 기본적으로 EU 외 국가에서 발송되는 택배는 관세, 수입세 부과 대상입니다.
- 소포의 가치가 22유로 미만(배송비 포함)은 무관세
- 소포의 가치가 22유로 이상 150유로 미만의 경우엔 19%의 부가가치세가 부과되며
- 소포의 가치가 150유로 이상일 경우엔 추가 관세가 부과됩니다. 추가 관세는 상품의 종류에 따라 달리 책정이 됩니다. (예, 옷과 같은 섬유 12%, GPS 장치 3.9%)
최저 면세범위 (하단 금액은 제품의 가격 혹은 가치)
- 해외 사이트 주문 – 22유로(참고: 2021년 7월 1일 부터는 22유로 미만의 해외 발송 상품에도 관세 부여)
- 개인 간의 선물 – 45유로
- 회사 증정품/선물- 22유로
반입이 금지된 상품
아래와 같은 상품들은 금액 여부에 상관없이 세관에서 폐기될 수 있습니다.
- 동물유래의 음식(고기, 생선, 우유, 꿀 성분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 EU 화장품 규정을 준수하지 않는 화장품-feat 그러나 화장품을 국제택배로 받을 때 문제 되었다는 사례는 드문 듯합니다.
- CE 표시가 없는 제품들 (예, 장난감)
- 무기와 탄약 (해외에서 사용 가능한 무기류라도 독일 내 수입이 금지될 수 있습니다)
- 약물, 건강기능식품, 의약품-독일의 경우 건강기능식품, 의약품 등에 대해 많이 엄격합니다. 한국이나 미국 등에서 건강기능식품(비타민 포함 영양제), 의약품들을 받고자 할 때 높은 확률로 세관에 걸리며 폐기처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극구 수령하고자 주장한다면 성분검사비용까지 지불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 담배는 독일 세금 표시가 있는 경우에만 EU 국가에서 수입이 가능합니다.
- 가짜 상표권을 붙인 제품, 위조품(예, 명품 짝퉁, 중국 등에서 만든 가짜 디즈니 및 캐릭터 상품들)
위 문제되는 품목들을 독일 외 국가에서 구입해서 독일로 직배송하거나 지인들을 통해 선물로 받을 경우 세관이 100% 모든 제품들을 검열하는 게 가능하지 않아 100% ZOLL(통관 검사)로 가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확률 상의 문제로 몇 번은 문제없이 받을 수 있었어도 후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독일 내 수입이 금지된 품목이나 위조품을 국제택배로 받을 때 세관(zoll)에서 얼마의 벌금을 부과하는지를 사전에 미리 알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수취인이 개인 사용 용도로 수령하려 한 것보다 재판매를 위한 대량 구매 일 경우 문제가 큽니다.
관세를 지불하는 방법
IPZ (Internationales Postzentrum – 프랑크푸르트 세관)에서 검사 후 관세를 부과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할 경우 택배는 거주자의 근처 세관(ZOLL)로 가거나 독일 내 배송업체 DHL에서 관세를 대신 받아 가기도 합니다..
- DHL 통한 관세 지불
DHL에서 IPZ 프랑크푸르트 세관 대신 관세를 대행할 경우 수입관세의 2%를 기준으로 계산되며 최저 14.88유로(부가가치세(VAT)를 포함)부터 시작합니다. DHL을 통해 택배를 수령하면서 관세를 지불할 경우 현금으로만 지불 가능하며 잔돈을 거슬러 주지 않습니다.
DHL에서 너무 비싼 관세를 요구한다 하더라도 수령인 입장에선 해결이 불가능합니다. DHL에 세금을 내고 택배를 수령하거나, 세금을 내지 않고 물건을 받지 않는 옵션만 가능하며 너무 비싼 관세에 대한 불만사항은 세관과만 논의가 가능합니다.
- 지역 세관 통한 관세 지불
수취인 거주지의 세관 센터로 택배가 도착한 후엔 두 가지 옵션이 가능하고 이는 세관으로 부터 오는 편지에 자세히 안내되어 있습니다.
- 우편통관에 대한 추가 28.5유로
수취인이 세관에 방문할 수 없는 경우 28.5유로를 지불하고 택배 관련 자료들을 이메일 등을 통해 제출합니다. 그 후 세관에서 자체적으로 박스를 개봉해 상품 검사 및 통관을 처리하게 되고 이후 DHL 통해 집으로 배달되며 이때 수입관세도 함께 추가로 지불해야 합니다.
- 수취인이 직접 지역세관으로 찾으러 갈 경우
이 경우 위의 28.5유로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단, 직접 세관 방문 시 Paypal 결제 내역 등 상품의 가격을 증명할 수 있는 자료들을 함께 준비해 가야 합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을 통해 화면 자료를 보여주는 것은 받아들이지 않으며 모든 자료는 인쇄물로 갖고 가야 합니다. 세관직원 앞에서 직접 박스를 열고 상품들을 함께 체크하며 관세 부과 여부를 세관원이 결정되게 됩니다.
관련 링크
DHL-EXPRESS 택배가 Leipzig-Schkeuditz 입고된 후 통관을 기다릴 경우 이메일 [email protected] 또는 전화 0341-8696 3999
세관 통과, 수입 처리 위한 UPS 이메일 주소 [email protected]
작성: 무쏘뿔맘
ⓒ 구텐탁코리아(http://www.gutentag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