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부르크 경찰서는 올해 들어 급증하고 있는 온라인 뱅킹 사기 사건 사례를 공유하며 특별한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올해 들어 이미 100건 이상의 피해 사례를 신고 받았습니다. 피해자들은 십만유로 이상 피해를 본 경우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사기 방법은 온라인 뱅킹 로그인을 이용한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구글, 야후 등을 통해서 온라인 뱅킹을 검색 후 결과 페이지의 링크를 통해서 해당 은행의 온라인 뱅킹으로 이동할 경우, 사기 집단이 만들어 놓은 가짜 온라인 뱅킹 사이트로 이동하게 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이때 사기 집단이 만들어 놓은 가짜 사이트는 진짜와 분간이 어려울 정도로 잘 만들어 놓았다고 합니다.
사기 방법
가짜 사이트에서 온라인 뱅킹 로그인을 시도하면, 계정이 차단되었다는 메세지와 함께 특정 번호로 전화를 하라는 메세지가 표시됩니다.
전화를 걸면 사기 집단은 은행으로 가장 후, 로그인 계정 차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객의 컴퓨터에 원격 접속을 요청합니다. 원격 접속 후 악성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그후 계정 재 활성을 위해서 신분증 사본, 온라인 뱅킹 TAN 번호를 요청합니다.
이러한 과정이 끝나면 사기 집단은 피해자의 이름으로 새로운 계정을 열고 피해자의 계좌에 들어가서 계좌를 이체합니다.
조심하는 방법
- 검색 엔진이나 링크를 통해 은행 웹 사이트를 방문하지 마십시오.
- 은행 직원에게 자신의 컴퓨터 원격 접근 기능을 주지 마시기 바랍니다.
- 내가 통화하고 있는 사람이 누군지 확실하지 않을 경우, 은행 공식 고객 센터에 전화를 다시 거십시오.
- 이메일을 통해서 은행에 신분증 사본과 TAN 번호를 전달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 구텐탁코리아(http://www.gutentag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