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12월 24일 전후의 관습은 전 세계적으로 다릅니다. 독일 내에서도 가정마다 다양한 전통이 존재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크리스마스 예배를 선호하지만, 다른 사람들은 긴 산책을 즐깁니다. 그리고 크리스마스 이브의 저녁 식사에 대한 선호도 다릅니다. 다음은 독일 가정에서 온 가족이 모인 크리스마스 시즌에 가장 즐기는 음식 Top 7를 엄선했습니다.
Top 7 Weihnachtsessen in Deutschland
1. Kartoffelsalat mit Würstchen : 소시지를 곁들인 감자샐러드
설문에 따르면 소시지를 곁들인 감자샐러드는 독일에서 가장 인기 있는 크리스마스 요리 중 독보적인 1위입니다. 마요네즈가 있든 없든 이것은 지역의 문제입니다. 북부 독일에서는 드레싱을 마요네즈로 준비하고, 남부에서는 국물을 사용합니다. 두 변종 모두 평범한 휴일에도 매우 인기가 있습니다.
지역에 따라 이 클래식한 감자 요리는 식초, 마요네즈 그리고 소시지만 있으면 남녀노소 모두가 좋아하는 음식으로 둔갑합니다. 또한 간단하게 준비할 수 있으므로 스트레스가 매우 적은 요리입니다.
♣ Kartoffelsalat mit Würstchen 간편 조리법
2. Braten, Steak oder Schnitzel : 쇠고기(혹은 돼지) 오븐구이 또는 슈니첼
독일 가정의 약 14%는 크리스마스에 구운 요리, 스테이크 또는 슈니첼을 가족이나 손님에게 제공하기 때문에 오븐과 팬을 뜨겁게 달굽니다. 좋은 맛을 내려면 고기를 하루 전에 절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양념이 잘 스며들고 요리 후 아주 풍부한 맛이 납니다.
일반적으로 오븐 요리는 준비하는 데 시간이 걸리지만, 서빙 전 몇 시간 동안 오븐에서 조용히 조리할 수 있습니다. 이는 반찬이나 크리스마스 디저트를 준비하거나 손님을 맞이할 시간이 충분함을 의미합니다.
3. Entenbraten : 오리구이
전통적인 구운 오리는 독일인의 가장 인기 있는 크리스마스 식사 중 3위를 차지했습니다. 설문 조사에 따르면 약 9%의 참가자가 크리스마스 이브에 오븐에서 구운 오리요리를 제공합니다.
독일의 많은 주부들은 자신을 위한 보석이 아직 남아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크리스마스 축제가 시작되기 몇 주 전부터 미리 싱싱한 오리를 주문합니다. 또한 독일에서 오리구이는 통째로든 조각으로든 붉은 양배추와 독일식 만두 또는 삶은 감자와 함께 서빙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뉴스
독일의 맛 – 지역별 특선 요리 12선
독일 요리가 우리 침샘을 그다지 자극하지 않지만, 현지인이 즐기는 지역별 특선 요리는 나름 다양합니다. 이 중 일부는 국제적으로도 매우 잘...
독일의 대표적인 민속 축제와 기념 행사
독일은 다양한 민속 축제와 전통적인 놀이 행사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나라입니다. 매년 키엘에서 뮌헨까지, 독일의 모든 지역은 고유의 문화와 전통을 반영한...
4. Raclette : 스위스식 치즈 요리
스위스 수입산 만찬이 독일에서 최고의 크리스마스 음식 중 4위를 차지한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설문조사에 참여한 사람 중 약 8%가 라클렛 전용 팬을 가열하고 가족과 손님을 위해 야채, 고기, 치즈 및 맛있는 소스를 준비합니다.
또한 Raclette는 놀랍도록 사교적이며 누구나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먹을 수 있습니다. 초대된 손님 누구나 크리스마스 저녁 식사 요리에 뭔가를 기여할 수 있습니다. 모든 취향에 맞는 식재료가 사용될 수 있고, 주방 일은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항상 공유됩니다.
5. Fondue : 퐁뒤
퐁뒤는 오랫동안 최고의 크리스마스 식사 3위~4위에 올랐지만, 이제는 대부분의 독일인들에게 라클렛이 더 인기가 높습니다. 그러나 퐁뒤에도 다양한 옵션이 있습니다. 국물과 고기를 곁들인 클래식 메뉴 또는 야채와 빵을 곁들인 간단한 치즈퐁뒤 등이 그것입니다.
6. Gebackener Karpfen : 잉어구이(생선구이)
독일인들도 생선을 먹습니다. 특히 잉어구이는 크리스마스에 독일에서 가장 인기 있는 10대 음식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연어와 다른 해산물도 식탁에서 인기가 높습니다. 크리스마스를 위한 생선 요리 중 가장 가벼운 옵션은 생선찜이나 구이입니다. 신선한 샐러드 및 레몬즙을 곁들인 생선 요리는 독일에서 별미이자 대표적인 건강식으로 간주됩니다.
7. Wild : 야생 고기 요리
일부 독일의 가정에서는 크리스마스에 가족들이 평소에는 흔히 접하지 못하는 요리를 대접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여기에는 구운 토끼, 멧돼지 굴라시, 사슴 다리 구이 등 무엇이든 특별한 재료가 선택됩니다. 특히 토끼 요리는 독일 할머니들이 아들, 딸 그리고 손주들을 위해 즐겨 조리하는 특선 요리로 유명하며 사슴 다리나 염소 고기도 크리스마스 시즌 주요 식재료로 사용되곤 합니다.
※ 설문을 통해 들여다 본 독일의 크리스마스 만찬 문화
대다수 독일 가정은 크리스마스 이브와 크리스마스 당일 중 적어도 하루는 요리의 측면에서 축제여야 한다고 확신합니다.
응답자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독일이 크리스마스를 먹는 방식’이라는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40%는 12월 24일 다소 간단한 식사로 이루어졌고, 이어 25일 또는 26일 축제 만찬으로 구성되었다고 답했습니다.
동시에 설문 응답자 중 34%는 매년 동일한 메인 요리를 제공하겠다고 고집합니다. 이와 대조적으로 30%는 더 유연하고 18%는 거의 매년 새로운 음식을 시도합니다.
또한, 크리스마스 저녁 식사를 요리하는 데 평균적으로 2~4시간을 할애 하고 심지어 4~6시간을 투자하기도 합니다. 온 가족이 모여 함께 먹는 것이 연말 크리스마스의 하이라이트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독일인은 완벽한 식사를 준비하기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습니다.
- 작성: 오이스타
- ⓒ 구텐탁코리아(http://www.gutentag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에 수정이 필요한 부분이 있거나, 추가로 기사로 작성됐으면 하는 부분이 있다면 메일로 문의주세요 (문의 메일: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