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가 점점 더 평등을 추구하는 상황에서 오늘날 많은 부부와 커플들은 재정 관리에서도 협력적인 역할을 원합니다. 그러나 여전히 남성과 여성 간에 재정 결정권에 대한 인식 차이가 존재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는 가계 예산 관리에서부터 금융 투자와 같은 중요한 결정에 이르기까지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면 남성과 여성은 가정 내 재정 문제에서 자신의 역할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을까요?
남성 다수, 재정적 의사결정에서 주도적 역할을 맡는다고 응답
독일 가격 비교 포털 Verivox의 최근 설문 조사에 따르면, 남성과 여성은 파트너십 내 재정적인 의사결정에서 자신의 역할을 상당히 다르게 평가하고 있습니다. 남성의 절반 이상(51%)이 자신 가정 내 재정 결정에서 주된 결정권자라고 생각하고, 43%는 재정적인 의사 결정을 파트너와 동등하게 공유한다고 응답했습니다. 단 4%의 남성만이 파트너인 여성에게 재정적인 주도권을 맡기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여성들은 협력적 역할을 인식
그러나 여성들은 재정적인 문제에 있어 협력적이거나 동등한 역할을 한다고 인식하고 있습니다. 54%의 여성은 가정 내 재정 문제를 파트너와 공동으로 관리하고 있다고 생각했으며, 37%는 자신이 가정의 재정 문제를 주도한다고 응답했습니다. 7%의 여성만이 남편이나 남성 파트너가 주된 재정 결정권자라고 인정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뉴스
독일 커플 및 부부들이 가장 많이 다투는 집안일 문제는?
독일의 커플 또는 부부들이 가장 많이 다투는 이유는 뭘까요? 독일 부동산 중개 플랫폼 immowelt는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Nordrhein-Westfalen, NRW) 주에서 설문조사를 진행했는데요, 의외의...
부부 세금 등급 3과 5 조합 폐지 계획 발표한 독일 정부, 대안으로 제시된 Steuerklasse IV mit Faktor는 무엇인가?
지난해 연방 정부는 독일의 부부가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세금 등급 3과 5의 조합을 없애고 요인법이 적용된 세금 등급 4와...
재정적 역할 인식 차이에 대한 분석
Verivox의 대표 Sandra Vollmer는 “많은 남성들이 자신이 단독으로 재정적인 주도권을 가진다고 생각하지만, 여성들은 최소한 동등하게 재정 관리에 참여하고 있다고 느끼고 있습니다”라며 남성과 여성 간의 인식 차이를 지적했습니다. 또한, Vollmer는 “Verivox의 금융 상품과 보험 비교 서비스에서 남성 사용자가 더 높은 비율을 차지합니다. 따라서 이는 그들이 재정 관리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한다고 인식하는 이유일 수 있습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연령대별 여성의 가계 재정 관리 역할 차이
연령대별로 보면, 중년 여성들(30~49세)은 가계 재정 관리에서 더 주도적인 역할을 맡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이 연령대의 42% 여성들은 자신이 재정 결정을 내리거나, 최소한 파트너와 동등하게 관여하고 있었습니다. 반면 젊은 층과 노년층의 여성들은 각각 34%가 자신이 재정 책임을 지고 있다고 응답하여, 상대적으로 낮은 비율을 보였습니다. 이는 중년 여성들이 가정 내에서 재정적으로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시기에 놓여 있어 재정적인 책임을 더 크게 인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 작성: Yun
- ⓒ 구텐탁코리아(http://www.gutentag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에 수정이 필요한 부분이 있거나, 추가로 기사로 작성됐으면 하는 부분이 있다면 메일로 문의주세요 (문의 메일: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