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에서 거리에 있는 나무들을 보면 나무 기둥에 흰색 페인트칠이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누군가의 장난인가 싶지만 그러기엔 너무 일정한 높이로 페인트가 칠해져 있기 때문에 어떤 이유가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만드는데요, 이처럼 나무에 페인트를 칠하는 이유, 그것도 꼭 흰색으로만 칠해져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여름철 강한 햇빛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여름에 사람들은 뜨거운 햇빛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자외선 차단제를 필수로 바릅니다. 햇빛에서 나오는 자외선이 피부를 망가뜨리기 때문인데요, 나무들도 여름에 강한 햇빛을 받으면 화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특히 어린 나무나 껍질이 유난히 얇은 나무는 더욱 그 피해가 큽니다. 나무에 흰색 페인트를 바르는 첫 번째 이유가 바로 이것인데요, 흰색 페인트는 태양과 열을 반사하기 때문에 나무를 뜨거운 햇빛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강한 열로 건조해진 나무에 균열이 생겨 해충이 생기는 것을 막아줘서 나무를 병충해로부터 예방할 수 있습니다.
겨울에 낮과 밤의 온도 차로 인한 나무의 균열과 세포 손상을 막기 위해
겨울에는 낮과 밤의 온도 차가 심해질 경우 나무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밤에는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고 낮에는 태양으로 나무가 다시 열을 받는 것이 반복되면 나무는 온도 차에 의해 껍질이 갈라지고 그 사이로 얼음이 얼어 나무의 세포가 죽을 수도 있습니다. 드레스덴 TreeDD(나무심기 협회)에 따르면 겨울에는 낮과 밤의 온도 차이뿐만 아니라 햇빛이 잘 드는 쪽과 잘 들지 않는 쪽의 온도차이도 발생합니다. 이에 따라 흰색 페인트를 칠해서 열이 반사되도록 하여 겨울에도 나무가 잘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뉴스
자동차 사계절 타이어에 대한 모든 것
독일에서 안전한 자동차 운행을 위해서는 계절별로 타이어를 교체해 주어야 합니다. 여름용 타이어는 겨울철이 되면 사용할 수 없고, 겨울용 타이어는 여름이...
효과적인 가든 및 장비 관리를 위한 겨울 동절기 준비 팁 7가지
10월이 지나고 11월이 오면 정원의 잔디와 나무 그리고 정원 도구들도 겨울잠에 들어갑니다. 겨울이 시작되기 전에 정원과 도구들을 어떻게 정리하고 준비해야...
나무의 영양분이 되는 페인트의 석회 성분
나무에 바른 페인트는 쓴맛이 나기 때문에 야생동물이 나무껍질을 갉아먹어 그 사이로 벌레나 해충이 생기는 것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페인트의 주성분인 석회는 항균 작용을 하고 토양의 PH 값을 높여 비로 인해 페인트가 씻겨져 나가 흙으로 스며들면 나무의 뿌리가 더 잘 성장할 수 있는 영양분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독일 생활 커뮤니티
이민 초기에 외국인들에게 쓰레기 분리 수거나 자원 재활용 등 환경교육을 받을 수 있나요?
독일에서 이주민들에 대한 환경교육이 별도로 제공되는 지 궁금합니다. 초기에 이민 오신분들 중에서 쓰레기 분리배출, 자원 재활용, 그리고 지속가능발전 등에 대해서 교육을 받아 보신분 게시면 정보좀...
숲 속의 나무는 페인트칠이 칠해져 있지 않은 이유
도로나 가로수길에 세워진 나무들은 햇빛에 완전히 노출되어 있기도 하지만 포장된 도로에 심어져 있고 많은 차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는 환경에 놓여있습니다. 이에 따라 거리에 있는 나무들은 숲에 있는 나무보다 유독 흰색 페인트가 많이 칠해져 있습니다. 숲 속의 나무들은 울창하게 우거진 나무들이 서로 그늘을 만들어 주기 때문에 태양이나 열로부터 나무가 손상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정원에 있는 나무 직접 페인트칠할 때 주의할 점
집 정원에 있는 나무도 줄기가 약하거나 껍질이 얇은 나무라면 페인트칠하는 것이 나무 보호에 좋습니다. 시중에 파는 페인트가 비용적으로 부담이 된다면 물, 생석회, 수성페인트를 8:2:1로 섞어 직접 페인트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페인트칠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페인트가 씻겨 내려가지 않도록 비가 오지 않는 날에 작업해야 하고 나무껍질이 건조한 상태에서 페인트를 칠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페인트 작업 전날에도 비가 오지 않는 날이 좋습니다. 또한 손으로 만졌을 때 쉽게 떨어져 나가는 나무껍질을 미리 제거한 후 페인트를 칠해야 합니다.
- 작성: sugi
- ⓒ 구텐탁코리아(http://www.gutentag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에 수정이 필요한 부분이 있거나, 추가로 기사로 작성됐으면 하는 부분이 있다면 메일로 문의주세요 (문의 메일: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