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ur Bargeld oder EC-Karte ab 10€‘
현금 외에도 카드 결제 시스템이 널리 보급된 독일에서 위와 같은 문구가 게시된 상점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상점에서(또는 신용카드 결제가 당연해 보이는 일부 대형 매장) 신용카드나 Maestro가 선명하게 찍힌 직불카드 결제 시도가 거부될 경우, 현금이 미처 준비 안 된 소비자와 계산대의 점원 모두 당황하는 상황을 종종 경험하거나 목격할 수 있습니다. 독일인이 두 번째로 선호한다는 결제 수단 직불카드, 즉 ‘EC카드‘로 상징되는 현금 없는 결제 방식의 종류별 차이점과 각각의 용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C-Karte vs Girocard
독일의 국민카드인 ‘EC 카드’는 당좌예금 계좌의 일부일 뿐만 아니라 ATM에서 현금 인출이 가능하고 매장 계산대에서 결제가 가능한 ‘직불카드’입니다. 상점에서 결제된 금액은 예금 계좌에서 즉시 인출되지만, 온라인 상점에선 이 카드로 결제가 불가능 합니다.
독일에서는 2008년부터 공식적으로 ‘EC-Karte’를 대신해 ‘girocard’로 명칭이 바뀌었습니다. 독일 중앙은행과 저축 은행은 독일의 전자 결제 시스템을 표준화하고 더 많은 ATM과 해외에서 독일 직불 카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Girocard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그러나 전자와 거의 모든 기능이 동일함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많은 독일인은 직불카드를 ‘EC카드’라 부르며 ‘girocard’를 전혀 다른 방식의 결제 도구로 오인(나이 지긋하신 분들이 운영하는 오래된 상점)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Girocard 결제 시스템
Girocard는 독일 은행에서 운영하는 순수 직불카드 시스템입니다. 이 카드로 다른 EU 국가와 해외에서도 현금 없이 결제하거나 ATM에서 쉽게 돈을 인출할 수 있도록 자체 직불카드를 보유하고 있는 국제 카드 회사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독일에서 발급받은 Girocard에서 ‘V-Pay’ 또는 ‘Maestro’라는 로고를 찾을 수 있는 이유입니다. 이 로고들은 VISA와 MASTER카드사와 연관이 있습니다.
거의 모든 독일의 당좌예금 계좌에서 은행으로부터 무료로 Girocard를 자동으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독일 및 기타 유럽 국가 어디에서나 현금 없이 결제하고 ATM에서 돈을 인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EU지역에서 결제한 금액은 수수료가 무료입니다. 물론 수수료는 판매자에게만 발생합니다. 따라서 일부 상점에서는 ‘10유로 이상’과 같은 특정 최소 금액 카드 결제만 허용합니다. 신용카드와 달리 결제 금액은 즉시 계좌에서 인출되며, 돈을 인출할 경우에는 자신의 은행이 아니면 일반적으로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또한, 자녀 계좌 등 특수계좌에 한하여 고객의 요청에 따라 기능이 제한된 Girocard를 발급할 수 있습니다. 이 카드를 사용하여 결제는 할 수 없는 반면, 현금 인출, 계좌 명세서 출력, 카운터에서 계좌 소유자임을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독일에서는 1억 개가 넘는 Girocard가 발급됐으며, 이는 16~69세 인구의 약 97%가 이 카드를 가지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됩니다. 2021년 Girocard를 지원하는 단말기 수는 970,000개로 독일 상점의 90% 이상이 이 결제 방식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뉴스
독일 생활- 10월에 변경되는 사항들
가을의 정취를 본격적으로 느낄 수 있는 10월이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쌀쌀한 날씨 속에서 따뜻하게 느껴지는 가을 햇살이 반가워지는 계절인데요, 10월에는 난방비...
독일에서 지갑, 은행 카드, 휴대전화 분실했을 때 이용할 수 있는 긴급 연락처와 대처법
어느 날 갑자기 지갑이나 휴대전화를 분실하면 너무 황당하고 당황스러운 상황에 뭐부터 해야 할지 모르겠는 순간이 다가옵니다. 대부분 카드 정지, 모든...
가끔 ‘Maestro 카드’가 결제 거부되는 이유는?
Master 카드와 연관된 ‘Maestro 카드’는 전 세계적으로 허용되며 경우에 따라 온라인 결제도 가능한 광범위한 용도의 국제 직불카드입니다. 그러나, Girocard(EC 카드)와 관련 없이 단독으로 발급되었거나 해외에서 발급된 ‘Maestro카드’는 독일의 일부 상점에서 결제가 거부될 수 있습니다. 추정되는 주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소규모 상점에서는 Maestro를 지원하지 않는 오래된 카드 단말기를 사용하고 있거나 경제적인 이유로 결제 장비를 업그레이드하지 않았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 카드 승인은 매장과 카드 결제 시스템 제공업체 간의 계약상 합의에 따라 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부 매장에서는 특정 계약 조건에 따라 특정 유형의 카드만 승인되도록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직불 카드 결제 처리에는 매장에서 부담하는 수수료가 포함됩니다. 일부 매장에서는 카드 결제 수수료를 감당할 수 없거나 국제용으로 발급된 Maestro 카드의 수수료가 상대적으로 비싸 독일 국내용 직불카드나 현금 결제를 더 선호할 수 있습니다.
★ ‘Girocard’의 경우 일반적으로 상점이 지불하는 수수료가 더 저렴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EU시장을 겨냥한 V-Pay
V-Pay는 Visa가 발행한 직불카드입니다. 특히 유럽 시장에 편리한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따라서 유럽을 제외한 국가에서는 사용이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보안이 좀 더 강화된 EMV 기술을 사용하여 카드의 칩과 PIN으로 간편하게 결제가 가능한 반면 Visa, Master 그리고 Maestro 카드와 달리 온라인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유럽 이외의 지역에서 V-Pay 카드로 쇼핑하는 경우 매장에서 이 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지 우선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독일에서 발급되는 모든 직불카드는 사용 가능 여부를 현장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EC, Giro, Maestro 그리고 V-Pay 로고는 카드에 인쇄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카드가 작동되는 ATM과 계산대 어딘가에는 반드시 부착되어 있습니다.
- 작성: 오이스타
- ⓒ 구텐탁코리아(http://www.gutentag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에 수정이 필요한 부분이 있거나, 추가로 기사로 작성됐으면 하는 부분이 있다면 메일로 문의주세요 (문의 메일: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