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을 시작하기 전에 가장 큰 고민을 하게 되는 부분이 바로 어떤 방식의 캠핑을 할 것인가에 대한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텐트(Zelt), 차량 뒤에 연결해서 이동하는 카라반(Wohnwagen), 그리고 큰 크기의 캠핑카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혹시 캠핑 트레일러에 대해서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오늘은 또 다른 캠핑 대안으로 생각할 수 있는 캠핑 트레일러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캠핑 트레일러란?
캠핑 트레일러(Camping Trailer)는 영어식 표현인데, 독일에서는 이것을 첼트안행어(Zeltanhänger) 혹은 팔트카라반(Faltcaravan)이라고 부릅니다. 단어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끌고 다니는 텐트 혹은 접어서 다니는 텐트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휴가철 고속도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카라반(Wohnwagen)과 동일한 방식으로 차량과 결속되어 이동할 수 있고, 크기와 무게가 일반 캠핑 카라반보다 훨씬 작고 가벼워 운행이 조금 더 쉽습니다.
2. 캠핑 트레일러가 다른 캠핑 방식보다 좋은 이유
캠핑 트레일러는 1950년에 처음으로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캠퍼들에게 텐트나 카라반, 캠핑카에 비해 덜 선택되었지만, 현재까지 캠핑 시장에서 살아남아 꾸준히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캠핑 트레일러가 요즘 인기가 많아지고 있는 이유는 뭘까요?
A. 텐트의 가벼움과 카라반의 편의성을 갖췄다.
캠핑 트레일러의 기본 캠핑 방식은 접이식 텐트입니다. 접었다 폈다 할 수 있는 텐트의 장점은 부피를 최소화할 수 있고, 덕분에 어디든 펴기만 하면 내 공간이 생긴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텐트는 설치나 철수 시에 손이 많이 간다는 것이 큰 단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캠핑 트레일러는 너무나 손쉽게 설치와 철수를 할 수 있어 텐트보다 훨씬 더 간편한 캠핑을 즐길 수 있습니다.
B. 카라반과 캠핑카에 비해 저렴한 가격
새 모델 기준으로 4인 가족용 카라반(Wohnwagen)의 평균 가격은 25,000~40,000유로 사이이며, 캠핑카는 가장 저렴한 모델이 약 40,000유로부터 시작합니다. 이 정도면 좋은 신차 한 대를 더 사는 수준이므로 가격 부담이 큽니다. 반면 캠핑 트레일러는 15,000유로 수준에서 괜찮은 모델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카라반과 캠핑카에 비해 훨씬 저렴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저렴한 호텔도 1박에 최소 250유로 이상 든다고 가정하면 60일을 숙박해야 15,000유로가 됩니다. 캠핑 트레일러를 구매하고 일 년에 15일 이상 휴가를 떠나 호텔에서 묵는다면 3년 정도만 지나도 이미 호텔숙박료 보다 저렴하게 휴가를 보내는 셈이니, 캠핑을 고민중이라면 캠핑 트레일러도 충분히 고려해 볼 만한 옵션일 것입니다.
C. 추가 면허가 필요 없다.
일반 카라반 구매해서 운행하기 위해서는 요구에 충족되는 운전면허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만약 자신의 차량과 카라반의 무게 합산이 3.5톤이 넘는다면 최대 4.25톤까지 주행할 수 있는 면허인 Klasse B96를 소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한국 면허증을 독일 면허증으로 교환하면 Klasse B 면허증으로 받기 때문에 카라반이나 규모가 큰 캠핑카를 구매한다면 차종이나 카라반 무게에 따라 추가 면허 자격을 취득해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캠핑 트레일러는 크기와 무게가 작기 때문에 추가 면허 자격을 취득할 필요가 없습니다.
3. 독일에서 구매할 수 있는 4가지 브랜드와 추정 가격
캠핑 트레일러를 생산하는 브랜드는 네덜란드, 독일, 프랑스, 영국 등 독일을 포함한 주변국에서 찾아볼 수 있으나 독일에서는 독일 제품과 네덜란드 제품이 가장 인기가 많습니다. 가격은 모든 회사가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있지 않아 인터넷 커뮤니티나 블로그에 올라온 추정 가격으로 대체하였습니다. 자세한 가격은 개별 문의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뉴스
독일에서 캠핑할 때 알아두면 좋은 꿀팁 6가지
캠핑의 묘미 중 하나가 예상치 못한 일들을 만난다는 것인데요. 이러한 사건 사고(?)는 때로는 잊을 수 없는 우리 가족만의 추억이 되기도...
독일에서 캠핑장비를 똑똑하게 구매하는 방법
독일에서 캠핑하기로 결정했다면 그다음 단계는 어떤 장비를 어디에서 구매해야 할지 결정하는 것입니다. 인터넷에 검색만 해도 수백수천 가지 텐트 종류와 캠핑...
– CAMPWERK, 독일
설립된 지 약 10년 정도 된 이 기업은 2012년에 카라반 디자인상을 받으면서 시장에 등장했으며 독일 브랜드 중 가장 유명한 브랜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모델에 따라 13,000유로~16,000유로 수준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 CULTMOBIL, 독일
CULTMOBIL에서 생산하는 캠핑 트레일러는 오프로드에서도 무리 없이 주행할 수 있도록 특화된 브랜드입니다. 텐트 크기는 CAMPWERK보다 작지만 그만큼 가격 면에서 메리트가 있습니다. 모델에 따라 8,000~9,000유로 사이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 Trigano, 독일
이 브랜드는 1935년에 소규모 캠핑용품으로 시작했지만, 지금은 캠핑카와 카라반 시장에서 영향력 있는 브랜드로 거듭났습니다. 캠핑 트레일러는 프랑스에서 제조하고 유럽 전역에 판매됩니다. Jamet, Grigano, Raclet 등 다양한 크기와 형태의 모델이 있으며 가격대도 수용인원에 따라 8,000유로에서 16,000유로 사이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 CAMPOOZ, 네덜란드
2015년부터 캠핑 시장에서 이름을 알리기 시작한 CAMPOOZ는 재미있는 이름만큼이나 디자인적으로 훌륭한 모델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독일 브랜드의 모델이 평범하고, 실용적이라면 이 브랜드의 텐트는 조금 더 감성적인 디자인으로 유명하며, 3분 30초만에 설치가 가능할 정도로 손쉬운 설치와 철수는 이 회사의 대표적인 홍보 문구입니다. 가격은 모델에 따라 9,600유로부터 구매할 수 있습니다.
중고 물품에도 관심이 있다면 중고차 사이트 Mobile.de나 Autoscout24.de에서도 찾아볼 수 있고, 가격대는 모델에 따라 5,000유로~9,000유로 사이로 매물을 구할 수 있습니다.
- 작성: 도이치아재
- ⓒ 구텐탁코리아(http://www.gutentag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에 수정이 필요한 부분이 있거나, 추가로 기사로 작성됐으면 하는 부분이 있다면 메일로 문의주세요 (문의 메일: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