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상반기부터 끊임없이 오를 것 같던 주식은 2022년을 기점으로 어디가 바닥인지 모르는 긴 하락장을 맞이하며 투자자들에게 최악의 해가 되었습니다. 어쩌면 이글을 보고 있는 많은 구독자분도 손실을 피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전문가들은 2023년 독일 주식시장의 전망을 어떻게 보고 있을까요?
1. 호재는 없고, 악재만 가득했던 2022년
투자자라면 과거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미래를 예측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2022년 시장은 과연 어떤 악재들이 있었길래 상승 여력이 실종된 것일까요. 먼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을 첫 번째 악재로 볼 수 있습니다. 전쟁이라는 불확실성은 전 세계주식 시장에 찬물을 끼얹었습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석유와 가스와 같은 에너지 및 원자재 가격이 폭등하였고, 시중에 풀린 많은 돈으로 인한 인플레이션(물가 상승)을 잡기 위해 미국 연준의 여러 차례에 걸친 금리인상까지 더해지면서 그야말로 악재가 악재를 부르고만 것입니다. 지금도 여전히 미국발 금리 인상은 높은 가능성으로 지속될 것이라 예상되며 이러한 악재가 해소되지 않는한 2023년에도 여전히 상승 여력을 찾기 어려울 것입니다.
반면 이러한 하락장에도 현명한 투자자들은 주식투자에서 상대적으로 가격이 오른 원자재와 안전자산인 금에 투자하여 수익을 보기도 하였습니다. 금은 전쟁과 같은 불안정한 정세에 헤지용 자산이기도 하며, 실제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후 금값이 폭등하기도 하였습니다. 그 이후엔 다시 하락했지만 최근 다시 금 가격이 상승하는 추세입니다.
2. 2023년 유망한 투자 섹터는?
전쟁, 인플레이션, 금리 인상과 같은 악재가 해소되어야 시장은 다시 상승곡선을 그리기 시작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투자할 만한 섹터는 분명 존재합니다. 전문가들이 뽑은 2023년의 유망한 섹터는 총 4가지로 사이버 보안, 재생 에너지, 로봇, 인공 지능, 그리고 전기차 분야입니다.
A. 사이버 보안 섹터
한 디지털 협회 시장조사에 따르면 독일에서만 2018년 이후 IT 인프라에 대한 투자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5년에는 IT 보안에 대한 지출이 89억 유로에 달할 것으로 보이며 연평균 성장률은 거의 10%에 이를 것입니다. 아래는 사이버 보안 관련 ETF 상품인데 지난 하락장에서도 큰 손실을 보지 않았다는 점에서 앞으로 역시나 유망한 섹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B. 재생 에너지
가속화 기후변화가 이젠 우리 생활 속에서도 느껴집니다. 특히 외투 없이 돌아다닐 정도로 따듯했던 이번 크리스마스를 보면 더욱 피부로 느껴질 것입니다. 주식시장도 이러한 기후변화를 비중 있게 받아들이는 것 같습니다. 풍력, 수력, 태양열, 바이오 연료 등 재생 에너지 섹터들은 지난 3년간의 수익률을 보았을 때 앞으로도 투자할 가치가 충분히 있어 보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뉴스
독일에서 금투자는 어떨까요?
독일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투자방식은 부동산이라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두 번째 투자처는 어디일까요? 독일인들은 안정적이고 큰 하락이 거의 없는...
주린이도 할 수 있다! ETF로 시작하는 주식투자
작년 코로나 사태로 시중에 풀린 많은 돈들은 자연스럽게 주식시장으로 흘러들어 유래없는 상승장을 맞이하였습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매일매일 오르는 주가 덕에...
C. 로봇 및 인공지능
산업계에서 로봇 및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은 날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로봇과 인공지능은 의학, 서비스, 자동차 산업뿐만 아니라 군대에서까지도 그 용도가 확장되고 있습니다. 로봇에 대한 잠재력을 높이 평가한 제조업체들도 새로운 로봇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고, 우리나라의 글로벌 기업인 삼성 역시 이 산업에 적극 투자하고 있습니다.
D. 전기차 분야
내연기관 자동차가 머지않아 단종될 것이라는 사실은 명백한 사실이며, 자동차업계도 이에 따라 전기차 분야를 앞다투어 미래 먹거리로 여기고 있습니다. 전기차 시장의 성장이 뚜렷해지면서 이와 관련된 리튬 배터리 및 전기차 생산에 쓰이는 핵심기술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개인 투자자들에게 2023년 주식시장은 그리 밝아 보이진 않습니다. 이럴 때 드라마틱한 수익보다는 최대한 손실을 보지 않도록 위험 관리를 하면서 다음 상승장을 차분히 기다리는 것도 투자의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작성: 도이치아재
ⓒ 구텐탁코리아(http://www.gutentag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