튼튼하지 않은 자물쇠로 소중한 내 자전거를 외부에 묶어두는 행위는 자전거 도둑의 먹잇감이 되기 쉽습니다. 새 자전거, 비싼 자전거는 특히나 더 그렇습니다. 한국에서 자전거를 도둑맞으면 좀도둑 혹은 청소년들이 저지르는 한순간의 실수 정도로 인식되지만, 독일에서 자전거 절도는 이야기가 조금은 다릅니다. 독일의 자전거 도둑은 유기적인 조직으로 운영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독일에서 자전거 도난에 대처하는 자세와 도난당한 자전거는 어디로 가는 건지 등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자전거를 도난당하지 않는 것이 최우선이다.
독일에서는 평균 2분마다 한 대꼴로 자전거가 도난 사건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 말은 매일 약 1,000건의 자전거 도난이 접수되고 있고, 신고접수 되지 않은 사건까지 합친다면 훨씬 더 많을 것입니다. 경찰에 자전거 도난신고를 한다고 하더라도 다시 소중한 자전거를 찾을 가능성은 굉장히 낮습니다. 회수율이 10%를 하회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자전거가 도난당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외출 시 튼튼한 자물쇠가 없다면 자전거는 항상 곁에 보관해야 하며, 조금 가격이 나가더라도 자물쇠는 되도록 튼튼한 것으로 구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도난당한 내 자전거는 어디에 있을까?
독일의 자전거 범죄는 강도나 절도처럼 조직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보스니아, 우크라이나, 리투아니아, 폴란드 등 동유럽 출신이 주축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한 예로 지난 2016년 튀빙겐 지역에서 보이스아인들을 주축으로 하는 자전거 절도 조직이 400대 이상(약 20만 유로 상당)의 자전거를 절도하고, 불법으로 재판매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독일에서 자전거를 훔치는 것은 철이 안 든 청소년들이 하는 장난이 아닙니다. 이러한 조직들이 계속 늘어나고 있는 이유는 자전거 절도범으로 붙잡히더라도 처벌이 비교적 가볍기 때문입니다.
모든 자전거에는 고유번호가 있고, 이 번호가 있다면 EU 내에서 도난당한 자전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도난 여부가 쉽게 판별되는 EU 중심보다는 비교적 관리가 소홀한 동유럽으로 흘러 들어갑니다. 자전거 절도 조직은 훔친 자전거를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동유럽 지역에 유통하는 것입니다. 리투아니아, 보스니아, 그리고 전쟁이 발발하기 전에는 우크라이나도 주된 불법 유통지역이었습니다. 심지어는 카자흐스탄까지 흘러 들어가기도 합니다. 이곳의 자전거 상에서는 “Made in Germany” 혹은 “독일의 중고 자전거” 같은 문구와 함께 재판매 됩니다. 최근에는 저렴한 자전거보다는 전기자전거와 같은 더 비싼 자전거의 불법유통도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3. 도난 방지를 위해서는 어떤 자물쇠를 사용해야 할까?
내 자전거를 100% 보호해줄 수 있는 자물쇠는 없습니다. 아무리 튼튼하다고 해도 시간만 충분하다면 절도범들이 훔쳐 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튼튼한 자물쇠일수록 절도범이 제거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더 전문적인 도구가 필요하기 때문에 절도범들은 허술하게 묶여있는 더 쉬운 먹잇감을 찾으러 갈 것입니다. 도난 방지에 탁월한 자물쇠는 크게 세가지로 아래와 같습니다.
A. U자형 자물쇠(Bügelschlösser)
이 자물쇠는 자전거를 묶어둘 때 유연성이 떨어져 불편할 수는 있지만, 도난 방지에 굉장히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절단 도구가 쉽게 잠금장치를 자를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단점도 존재합니다. 자물쇠를 항상 소지하고 다녀야 한다는 특성상 무거운 무게와 큰 부피는 U자형 자물쇠의 불편한 점 중 하나입니다.
B. 접는 자물쇠(Faltschlösser)
U자형 자물쇠보다 유연하고, 부피 또한 줄일 수 있어서 휴대가 비교적 간편합니다. 재질 또한 강철 부품들끼리 연결된 형태이다 보니 도난 방지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다만 제품의 사용기간이 길어질 경우 서로 연결된 경첩 부분의 강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C. 체인 자물쇠(Ketteschlösser)
체인 자물쇠는 말 그대로 체인으로 연결된 자물쇠로 위의 두 자물쇠보다 훨씬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구성된 체인의 두께에 따라 도난 방지기능이 약화될 수 있으니 체인이 얇은 것보다는 두꺼운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자전거를 누가 훔쳐갔을 때 해야할 일
자전거를 도난당했다면 우선 경찰에 신고를 해야합니다. 여기에 몇 가지 알아두어야 할 내용이 있습니다. 자전거 도난으로 경찰에 신고할 때는 신분증, 자전거 구매 내역 혹은 영수증, 자전거 고유 코드를 반드시 제시해야 합니다. 그 외에도 자전거가 어디에 주차되어있는지, 자전거의 브랜드와 모델, 색깔과 구조적인 특징, 자전거 보험 가입 여부 등 경찰에게 자전거에 대한 정보를 상세히 전달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재손해보험(Hausratversicherung, 집에 화재나 강도, 절도 등으로 인한 피해로부터 보호하는 보험 )에 가입되어있다면 자전거 도난 시에 보험사에 청구할 수 있습니다. 단, 자전거가 집에 속한 자전거 보관소에 보관되어있을 경우에만 적용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격이 있는 자전거를 구매했을 때는 별도의 자전거 보험에 가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자전거 보험은 도난 사고뿐만아니라, 넘어지거나 사고로 인해 파손된 자전거에 대한 보상도 가능합니다.
어떤 경우든 도난당한 자전거를 보험사로부터 보상받기 위해서는 경찰에 도난 신고접수를 한 확인서, 자전거 가격이 나와 있는 영수증, 자전거를 묶어두었던 자물쇠 열쇠 등이 필요하기 때문에 일단 분실됐으면 경찰에 신고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 작성: 도이치아재
- ⓒ 구텐탁코리아(http://www.gutentag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