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에너지 가격 급등과 코로나19로 인해 급격하게 줄었던 대중교통 승객을 유치하고자, 얼마전 정부가 3개월간 대중교통 요금을 월9유로로 동결한다는 정책을 발표하여 많은 사람들의 호응을 불러 일으킨 바 있습니다. 9유로 티켓, 언제부터 사용가능하며, 적용 범위와 기존 회원권 고객에 대한 방침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확정된 지침, 독일 전 지역 사용 가능
봄이 되고 사실상 어느정도 위드 코로나의 시기로 접어 들면서 그동안 주춤했던 대중교통의 승객 수도 늘고 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팬데믹 이전의 대중교통 승객 수에는 아직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9유로 티켓 정책‘은 6월 1일부터 독일 전역에서 실행될 예정입니다.
신호등 정부는 유가 상승으로 인한 시민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저렴한 요금을 기획했다고 발표하며 명확한 지침을 내놓았습니다.
9유로 티켓은 지역에 국한되지 않고 독일 전역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즉, 함부르크 운송협회 HVV에서 산 티켓은 뮌헨 운송 및 관세협회 MVV의 버스와 기차에서도 마찬가지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9유로 티켓의 이용 범위는 지역의 모든 버스와 S-Bahn, U-Bahn, 지역 특급 열차, 연방주의 열차 및 선박 등에서 모두 이용 가능합니다. 단, ICE와 IC같은 장거리 열차와 지역 일반열차의 일등석에선 사용할 수 없습니다.
6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적용, 기존 회원에게도 혜택
9유로 티켓의 신규고객에게는 가급적이면 디지털 판매방식을 권장하며 6월 1일까지 스마트폰 앱을 통해 구입할 수 있게 한다는 방침입니다. 현장 티켓은 기차역이나 버스 등의 여러 판매점에서도 구매할 수 있습니다.
티켓 유효기간의 첫 날은 6월 1일이고 마지막 날은 8월 31일이며 매월 초에 구매 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만약 6월 15일부터 7월 15일까지의 티켓이 필요한 구매자는 두 장의 월 정액권을 사야 합니다. 9유로 티켓은 월 정액권으로 지정되기 때문입니다. 티켓은 3개월 분을 한꺼번에 구매 할 필요는 없으며 매월 구매여부를 새로 결정 할 수 있습니다.
티켓은 2022년 8월 31일 이후에는 자동 종료되며 9유로 티켓은 연방 정부의 코로나와 에너지 가격 상승에 대한 일종의 구호 패키지로 결정하고 재정을 지원하는 1회성 정책입니다. 따라서 9월 1일부터는 회원들에게 정상 가격이 적용됩니다.
기존의 대중교통 회원권을 가지고 있는 고객들에게는 환불 과정을 거쳐 한달에 9유로만 인출 되도록 시스템이 정비됩니다. 연방 교통 협의회 VDV의 매니저인 올리버 볼프는 “정기 회원권 구매 고객은 이 정책에 대해 전혀 걱정 하지 않아도 된다. 청구와 환불은 자동으로 실행된다“고 밝혔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뉴스
독일 기름값 인하 – 6월부터 시작
독일 정부의 에너지 지원 패키지 중 하나인 주유세 인하가 6월부터 시작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jittawit21 / shutterstock 연방 정부가 발표한...
연방 정부 저소득층 및 학생을 위한 에너지 지원금 2배로 올려, 신청없이 자동으로 입금 예정
연방 정부는 저소득층 및 학생들에게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에너지 가격 폭등의 부담을 줄여주는 지원 방안을 이번 목요일 통과시킬 예정입니다. 최대...
9유로 티켓 사용 시 주의할 점
기존 회원권의 승객의 경우 계약으로 체결된 요금 또는 계약된 서비스에 변경 사항이 없지만, 신규 고객인 9유로 티켓 승객에게는 무료로 자전거 또는 반려견을 동승하는 것이 제한됩니다. 또한 티켓은 양도가 불가하므로 본인 소유의 스마트폰의 앱 혹은 이름이 기재된 티켓을 사용해야 하며 본인 인증이 필요한 경우 신분증 제시의 의무가 따릅니다.
충분한 인력 대비 미흡 지적, 혼선우려
한편, 약 5주 후부터 실행될 9유로 티켓 정책에 대비한 충분한 인력이 없다는 비판도 있습니다. 철도 노동자들은 6월부터 8월까지 9유로 티켓의 유효 기간 동안 특정 열차 노선이 과적 될 것을 우려하여 추가 직원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노사 협의회의 랄프 담데 부회장은 “ 9유로 티켓 정책을 환영하지만 특히 휴가철 기간과 휴가 지역에서 노선이 과적 될까 두렵다. 특히 휴가철 알프스 지역, 북해 및 발트해, 코스탄스 호수 및 검은 숲 지역으로의 연결 노선은 빠르게 혼잡 해 질 것이다“며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작성: Neven
ⓒ 구텐탁코리아(http://www.gutentag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독일에 살아가고 있는 우리, 얼마나 만족하며 살고 있을까요? ‘독일 생활 만족도‘ 설문을 참여해주세요.
- 우크라이나를 도와주세요! 여기에 기부할 수 있는 모든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현실적으로 도울 수 있는 방법, 꼭 필요한 기부품과 불필요한 기부품
- 구텐탁코리아는 독자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 제보 및 기사 요청을 보내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기사 제보: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