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화는 동화 속에서만 있을까요? 2022년 독일에서도 갓 제작된 금화를 살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특별한 유로화도 매년 생산하고 있습니다. 어떤 이유로 이러한 동전이 생산되고 판매되는 것일까요? 동전 수집에 관한 취미와 재테크 가능성에 대한 이야기를 알아봤습니다.
금 시세에 따라 달라지는 특별 금화
독일 연방 정부는 2002년부터 100유로 특별 금화를 발행했습니다. 금화 한 개에 순금 0.5 온스가 사용되며, 가격은 발생 당시 금의 가격을 기준으로 책정됩니다. 이 금화는 적힌 금액만큼 사용할 수 있지만, 금화 가격이 일반 동전 기준을 크게 넘어서기 때문에 수집용으로만 유통되고 있습니다.
최근 발행된 금화 가격은 개당 809.35유로입니다. 이는 현재까지 발행한 금화 중 가장 높은 가격이기도 합니다. 2006년 독일 월드컵 기념 금화가 222유로인 것과 비교했을 때도 상당히 높은 가격입니다. 이러한 높은 가격의 원인은 주원료인 금의 가격이 높아졌기 때문입니다.
금화보다 저렴한 기념주화
독일은 금화 외에도 매년 10 ~ 12개 정도의 기념주화를 발행합니다. 매년 독일에 중요한 역사와 문화, 사회정치적 문제를 다루는 내용 담아냅니다. 또한, 이 기념주화는 독일 예술가가 디자인하고 있습니다. 2020년부터 2022년까지의 금화 모티브는 통일과 법, 자유라는 민주주의의 기둥을 나타내고 있으며, 베를린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예술가 바스티안 프릴비츠(Bastian Prillwitz)가 디자인을 담당했습니다.
이 외에도 2022년에는 그림 형제의 동화를 주제로 한 20유로 수집 동전 세트와 각 연방 주를 표현하는 2유로짜리 기념주화, 사회적 책임을 주제로 한 10유로 기념주화, 콘서트 기타를 모티브로 하는 50유로 기념 금화, 자연과 곤충을 주제로 한 5유로 컬러 주화 등을 발행합니다.
1월부터 11월까지 기념주화 발행일은 상이하며, 일정에 맞춰 공식 홈페이지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올해 2022년은 10월 4일에 출시됩니다.
동전 수집 취미를 시작할 때 주의할 점
이러한 유로 동전 세트는 동전 수집을 취미로 시작하기에 가장 좋은 선택입니다. 명확한 발행 연도가 있으며, 가격이 낮아 접근이 쉽기 때문입니다. 만약 이것을 시작으로 동전 수집을 활발하게 하고 싶다면 몇 가지 사항을 주의해야 합니다.
첫 번째는 바로 진위 여부입니다. 이베이와 같은 경매, 중고 거래를 통해 독특한 동전을 수집할 때 가장 주의해야 할 부분입니다. 시세가 높은 동전의 경우 위조 판매도 많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동전이 지닌 희귀성을 알아보는 눈입니다. 잘 보관되지 않은 동전은 소재나 모티브가 좋아도 상태 때문에 가격이 낮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수집한 동전은 되팔 때 손해를 보기 좋습니다.
세 번째는 한정성입니다. 예를 들어 모나코에서 발행한 2유로 동전은 개당 1.000유로 넘는 가격에 거래됩니다. 하지만 독일에서 발행한 2유로 동전은 큰 이득을 보기 어렵습니다.
독일 동전 중에 희소성이 가장 큰 주화는 바로 마르크 기념주화입니다. 2001년에 발행한 독일 금 마르크는 100만 개 발행되었으나 바로 품절되고 가격이 상승했습니다. 마르크 주화 컬렉션의 경우 15,000유로 이상으로 거래된 적도 있으며, 현재도 평균 9,000유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뉴스
독일에서 금투자는 어떨까요?
독일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투자방식은 부동산이라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두 번째 투자처는 어디일까요? 독일인들은 안정적이고 큰 하락이 거의 없는...
금을 사 모으는 독일, 2011년 이후 최대 수요, 위기 상황에 금의 투자가치는 어떨까요?
금 가격의 상승세가 코로나 펜데믹 2년 차인 2021년에도 기록적인 코스를 밟고 있습니다. 금은 항상 위기에 대비한 것으로 간주되어 왔습니다. 미국의...
동전 수집을 위한 특별 가이드
동전 수집을 위해서는 가장 먼저 신뢰할 수 있는 구매처를 찾아야 합니다. 되도록 주화 전문가나 전문 협회 회원이 판매하는 곳을 찾길 권합니다. 그 외에도 동전 전문 경매장에 방문할 수도 있습니다.
은이나 금으로 된 주화는 익명으로 최대 1,999.99유로까지 거래할 수 있습니다. 이 금액을 초과할 경우 사고 파는 사람의 개인 정보를 기록해야 합니다. 세금의 경우 금화에 대한 특별 규정이 있습니다.
첫 구매자가 1년 이상 소유하면 판매 시 세금 면제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 보유한 지 1년 미만일 때 600유로 이상의 수익은 개별 세율로 과세됩니다.
판매 전에는 보관 방법도 중요합니다. 동전 보관에 좋은 조건은 낮은 습도와 먼지가 없는 환경입니다. 동전 수집을 전문으로 다루는 상점에서 전용 앨범이나 상자 등을 구입해서 사용해도 좋습니다. 가격이 높은 금화의 경우 보험에 가입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작성:알덴테 도마도
ⓒ 구텐탁코리아(http://www.gutentag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텐탁코리아는 독자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 제보 및 기사 요청을 보내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기사 제보: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