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송금은 실시간으로 진행되는데 반해 독일의 경우 은행 영업일 1일 이상 걸립니다. 왜 이렇게 오래 걸리는 걸까요?
독일 송금이 며칠씩 걸리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중 명확한 것 중의 하나는 컴퓨터가 아닌 은행 직원이 송금을 확인하고 승인하는 단계를 거쳐야 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또 다른 이유는 실시간 송금이 아닌 며칠의 기간 동안 은행이 해당 송금액을 보유함으로써 발생하는 이자 소득을 은행이 가져가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통상 온라인 뱅킹을 통한 송금은 최대 1영업일(1일), 은행의 송금 용지 혹은 텔레뱅킹을 통한 송금은 이틀이 소요됩니다. 이 기간은 유로를 사용하는 나라 간 송금까지 포함이며 산라미노, 모나코, 노르웨이, 스위스 및 아이슬란드, 안도라, 바티칸 등도 포함이 됩니다.
독일 송금이 오래 걸리는 되는 이유
-은행 직원의 근무시간
은행 직원의 근무시간 동안 송금이 처리되기 때문에 송금이 실제 수취 계좌로 입금이 되기까지 시간이 소요됩니다. 은행 직원의 송금처리 작업(통상 오후 2시~오후 6시) 이전에 송금을 실행시키면 당일 입금확인이 가능하며 그 시각 이후 송금은 은행 2영업일 이상 소요됩니다.
또한 수취인 은행에서도 송금 수락을 하는 시간이 정해져 있어 (예, 포스트뱅크 오후 2시, 도이치뱅크 오후 4시, 컴 디렉트 오후 6시) 그 시간 이후의 도착 송금 건은 수취은행 영업일 개시 후 처리될 수 있습니다.
-송금의 변경/취소 & 잘못된 정보 입력
또 많은 계좌의 경우 즉시 전송을 중지할 수 있어 은행과 상담 후 송금의 취소, 변경도 가능합니다. 그 외 잘못된 입금 정보로 인한 송금 지연 혹은 취소도 송금지연의 요인이 될수 있습니다.
-독일 외 비 EU 국가에서의 송금
EU 국가가 아닌 나라에서 독일 계좌로 송금 시 최대 1주일이 소요될 수도 있으며 이는 수취국과 발송국 은행 간의 정보교환이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해당 계좌의 일일 이체한도 초과
-주말 및 공휴일
주말과 공휴일은 은행 영업일이 아니므로 온라인뱅킹을 통한 송금을 실행해도 처리되지 않으며 그 다음 은행 영업일에 송금 관련 업무가 처리됩니다.
은행 3영업일동안 송금액이 도착하지 않는다면?
송금을 보낸 후 수령인의 계좌에 은행 3영업일이 지나도록 아직 입금이 확인 안된다면 먼저 송금 보낸 이가 해당 금융기관에 연락해 원인을 알아봐야 합니다. 수취인 금융기관보다는 발송인 금융기관에서 아직 송금 지시를 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큽니다. 또한 수취인의 계좌 정보 입력에 오류가 있어 송금처리가 지연될 가능성이 있으며 이 경우 다시 원래 계좌로 돌려보낼 수 있습니다. 이런 사고를 대비해 송금 영수증은 보관해 두어야 합니다.
독일 송금 빠르게 받는 방법
같은 은행끼리의 송금인 경우엔 추가 요금을 내지 않아도 보통 은행 1영업 일내 입금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 외 다른 은행 간의 송금 시엔 추가 요금을 내면 빠른 송금/실시간 송금(Blitz 혹은 Ectzeitüberweisung)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번개 송금(Blizüberweisung)
위 송금은 은행 창구에서 일반 송금과 마찬가지로 할 수 있습니다. 송금액이 실제로 수취인 계좌로 입금돼까지 금융기관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수시간 내에 완료가 됩니다. 단점은 5~25유로의 수수료가 듭니다.
-실시간 송금(Ectzeitüberweisung)
실시간 송금은 모바일뱅킹 혹은 인터넷뱅킹으로만 가능하며 역시 추가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그 외 페이팔 송금
수취인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한 페이팔 송금은 수수료 없이 실시간 입금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페이팔의 수취인이 페이팔로 송금을 받는 금액은 1년에 1,800유로로 제한돼있으며 이 송금액을 넘길 경우엔 페이팔도 추가 개인 정보인증을 필요로 합니다.
작성: 무쏘뿔맘
ⓒ 구텐탁코리아(http://www.gutentag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