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에 살고 있는 우리들에게 가장 큰 벽은 아마 독일어일겁니다. 영어에 비해 배우기도 어렵고 생각만큼 빨리 좋아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동호회 (Verein)을 통해서 독일 사람들도 사귀고 독일어 실력도 키우는 두마리 토끼를 잡기위해 도전합니다.
이 글을 쓰는 저 역시도 독일 생활하면서 수많은 동호회를 참가해 보고 시도해 보았지만 결과는 좋지 않았습니다.
그렇다면 왜 우리는 좋은 목적을 가지고 시작한 동호회 활동에 쉽게 적응하지 못하고 결국 포기하게 될까요?
독일에는 60만개의 크고 작은 동호회(Verein)이 있습니다. 그래서 독일 사람 3명이 모이면 한개의 동호회를 만든다는 우스개 소리도 있습니다.
얼마전에 구텐탁코리아에 올라온 글 중에 Tim의 칼럼을 참고해 보겠습니다. 독일 회사에서 친구를 사귀기 쉽지 않은 이유 중의 하나가 독일 사람들은 직장 생활을 시작하기 전에 이미 다양한 Verein 활동을 통해 개인 친목이 두텁게 형성되어 있어서 직장에서 개인 친목을 만들 큰 동기부여가 없다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그만큼 독일 사람들은 Verein을 좋아하고 또 열심히 합니다.
독일 사람이, ‘난 취미가 자동차 정비야’ 라고 말한다면 그 사람의 집 차고는 카 센타라고 봐도 됩니다.
누군가는 취미가 등산이라고 한다면, 그 사람은 매년 3,000 ~ 4,000미터 고지를 매년 올라간다고 봐도 됩니다. 그만큼 독일 사람들은 열심히 진지하게 합니다.
운동을 하는 Verein의 경우, 대부분의 참가자들은 짧게는 몇년, 길게는 10년이 넘는 시간을 함께 운동을 한 친구들입니다.
이제 짐작하신 분도 있겠지만, 바로 여기에 우리가 독일 Verein에 실패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우리가 독일 동호회 활동에 실패하는 이유
- 그들은 이미 서로 너무 친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비집고 들어갈 틈이 많이 없습니다. 처음에는 텃새가 있는 것 같고 나를 차별하는 것 같지만, 그들은 아예 처음부터 크게 신경쓰지 않습니다 . 왜냐하면 오래 있지 않고 나오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독일 사람들은 처음 사람을 사귈 때 한국 사람보다 훨씬 오래 걸리고 마음 여는데 시간이 걸립니다. 특히나 동호회 같은 그룹 안에서는 이미 서로가 친하기 때문에 우리처럼 신입을 크게 신경쓰지 않습니다.
- 우리의 부족한 독일어도 문제입니다. 가뜩이나 그들끼리 친한데 우리는 언어까지 부족하기 때문에 동호회 안에 깊이 들어가는 것을 더욱 어렵게 만듭니다.
동호회 생활을 성공적으로 하려면 한가지 방법 밖에 없습니다. 동호회 생활을 오랫동안 포기하지 않고 지속하면 됩니다. 하지만 그것이 생각만큼 쉽지 않습니다.
그럼 독일 생활을 좀더 즐겁게 하기 위해서 우리가 시도해 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그것은 바로 VHS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VHS는 Volkshochschule의 약자입니다.
우리가 착각하는 것이 VHS를 어학원으로 생각하는데요, 어학은 아주 일부분입니다. VHS는 저렴한 가격에 수십개의 다양한 코스를 제공합니다.
VSH의 코스를 들어야 하는 이유
- VHS에서는 아주 많은 코스를 제공합니다. 그래서 여러분의 적성에 맞는 혹은 평상시에 배워보고 싶은 여러 취미 수업을 들어볼 수 있습니다.
- 코스 과정이 부담이 없습니다. 짧게는 몇 회, 길게는 몇 달, 일주일에 몇 번 참여하기 때문에 코스를 따라가는데 큰 부담이 없습니다.
- 비용이 저렴합니다. 일반 사설 학원에 비해서 수강료가 훨씬 저렴해서 비용 부담없이 수강할 수 있습니다.
- Verein에 비해서 친구를 사귀기에 훨씬 좋은 환경입니다. 왜냐하면 VHS의 새로운 코스를 수강하게 되면 그 코스에 있는 다른 사람들 역시 서로 모르는 사람들입니다. 그래서 처음부터 같이 알아갈 수 있습니다.
- VHS는 지역에 기반합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가서 수업을 듣는 VHS 코스의 사람들은 여러분과 같은 지역에 사는 사람들입니다. 그래서 수업 시간 외에도 주말이나 휴일에 쉽게 만날 수 있고, 지역에 행사나 이벤트가 있을 때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고 동질감이 생깁니다.
독일생활에 새로운 활력을 줄 수 있는 VHS 수업, 도전 어떤가요?
작성: Isaac
ⓒ 구텐탁코리아(http://www.gutentag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문에도 이미 답이 있지만… Verein 에 독일어를 배우러 들어가기 때문에 실패하는 겁니다. ㅎㅎㅎ
Verein 엔 운동이나 관련 취미를 함께 즐기러 가는거죠. 언어가 목적이면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