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발병률이 낮아지고 닫혔던 문들이 열리면서 사람들이 자유를 되찾아가고 있습니다. 백신 접종의 속도가 빨라지면서 관심의 대상은 어린이와 청소년이 되었습니다.
현재 독일에서는 어린이와 청소년, 특히 12세 ~ 16세 어린이의 백신 접종에 대한 찬반 의견이 팽팽히 맞서고 있습니다.
독일 상설 백신 접종 위원회(STIKO)는 어린이 백신 접종은 권장 사항 발표를 하지 않을 것으로 보여지고 있지만, 연방 정부와 보건부 장관은 부모와 자녀, 의사가 결정을 내리면 접종을 해도 된다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백신 제조사 BioNTech / Pfizer는 약 천명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진행했던 테스트를 통해 아무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오늘 연방 정부와 주 정부는 백신 접종 관련 정상 회담을 통해 이 항목에 대한 결정을 내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독일 여러 도시의 학부모 협회는 어린이 백신 접종 관련 가장 우려하는 부분은 성인과 같이 백신 접종 여부에 따라 어린이가 누릴 수 있는 권한이 결정되는 것입니다.
성인의 경우 백신 접종 여부에 따라 야외 활동의 제한이 달라지지만 아이들은 백신 접종에 따라서 학교 등교 여부가 결정되는 일은 벌어져서는 안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모든 아이들에게는 동등한 교육의 기회가 주어져야 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왜 어린이들에게 백신 접종을 하는 것에 대한 찬반 논쟁이 있을까요?
소아과 전문의들은 어린이에게 백신 접종 시 성인의 키와 체중에 비례해서 백신의 용량을 정하는 수준을 넘어서 각 연령별로 어떻게 작용하는지 별도의 연구가 필요하고 현재 나온 연구 결과들은 충분하지 않다는 의견입니다. 제조사는 1,000명의 연구 결과를 제시하고 있으나, STIKO는 충분하지 않다고 말합니다.
또한 아이들은 실제로 코로나 위험지역에 있지 않다는 의견입니다.
독일 소아 감염증 협회에 따르면 지금까지 코로나 감염 아동 1,550명 중 37%가 입원했으나, 5%만이 중환자실, 0.3%가 사망했으며 대부분은 무증상, 경미한 상태로 지나갔다고 합니다.
소아과 전문의 David Martin에 의하면 이러한 무증상, 경미한 증상으로 인해서 어린이 코로나 감염 사례는 조사되지 않는 수가 훨씬 많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한편 어린이 백신 접종을 찬성하는 전문가들의 의견은 어린이들이 감염 후 증상이 약할 지라도 성인과 비슷한 바이러스 부하(바이러스 전파 가능성)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백신 접종을 통해서 바이러스의 전파 위험을 낮춰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예방 접종이 아닌 다른 방법으로 아이들을 보호 할 수 있나요?
영국의 경우 성인의 백신 접종이 늘어날 수록 아이들의 감염 건수가 현저하게 줄어드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즉 부모의 접종이 늘어나면서 학교에서의 감염 사례가 자연스럽게 줄어들기 때문에, 결국 성인들의 백신 접종률이 아이들을 더 빨리 보호할 수 있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12세 미만의 백신 접종은 어떤가요?
STIKO는 올해 말까지 12세 미만의 백신 접종 승인이 날 확률은 거의 없다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백신 제조사들 역시 12세 미만은 현재도 테스트와 연구 중에 있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코로나 주요 현황 뉴스
- 독일 코로나 백신 접종에 대한 궁금한 정보 총 정리
- 독일 디지털 백신 패스에 대한 정보 A to Z
- 점점 다시 문을 여는 독일, 백신 접종 증명과 신속 테스트 이용 규칙
- 백신 믹스 접종 안전할까요? – 부작용 사례와 연구 현황
- 우선 순위 해제된 Johnson & Johnson 백신 맞아도 될까요?
- 감염자현황 링크
- 백신 접종 현황 링크
- 코로나 백신 완전 비교 – 형태, 접종 시기, 예방 효과, 보호 시기
- ⓒ 구텐탁코리아(http://www.gutentag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