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년 전부터 시작된 페이스북 비밀번호 해킹 시도가 얼마간 잠잠했다가, 요 근래 들어서 다시 많은 사람이 받고 있습니다. 실수로 비밀번호가 누출되면 연관된 계정까지 해킹을 당할 수 있음으로 조심하는 방법 및 대처 방안을 간략히 정리해 봅니다.
먼저 페이스북 친구한테서 이런 메시지가 옵니다. 너의 동영상이 있어, 이거 너 맞아? 라는 문구에 쉽게 손이 갑니다. 저 역시 한 번 당했습니다. 클릭 후 비밀번호까지 입력했습니다. 입력 후 뜨는 이상한 그림을 보면서 바로, 뭔가 잘못되었다는 것을 감지했습니다. 이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광고] 제 2회 구코 INFO-TAG – 다양한 주제의 온라인 무료 한인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먼저는 이러한 메시지를 받았을 때 절대로 클릭, 로그인을 하면 안 됩니다.
그리고 친구에게 연락해서 계정이 해킹 당한 것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 설정에 가면 최근 접속 기기들을 확인했을 때, 만약 본인이 사용하지 않은 기기들의 접속이 보이면 이미 해킹당한 겁니다. 확인 방법은, 설정 – 보안 및 로그인 – 로그인 한 위치를 확인하면 됩니다. – 접속한 기기 및 장소 확인 가능
- 본인께서 접속하지 않은 기기들의 연결을 해제하시거나,
- 모든 접속 기기들의 연결을 해제하셔야 합니다.
- 그리고 페이스북 비밀번호를 바꾸셔야 합니다.
- 같은 비밀번호를 사용하는 모든 서비스의 비밀번호들을 바꾸는 것도 권장합니다.
- 또한 이번 해킹의 가장 큰 목적은, 해킹을 당한 계정으로 페이스북 친구들에게 스팸링크를 보내 페이스북 비밀번호를 수집하는 것입니다. 은행 계좌 등을 공격할 수 있지는 않지만, 사람들은 흔히 서로 다른 서비스에서 같은 비밀번호를 공유하기 때문에 각별히 조심하셔야 합니다.
- 글쓴이: 베를린에서 문화를 사랑하고 세상을 다양한 시각으로 바라보는 칼럼리스트 김민주 – 페이스북 링크
*독일에서 겪은 사건 사고 제보를 받습니다.
*독일 이민 에이전시 사기(계약 불이행) 사례를 겪거나 알고 계신분 연락을 기다립니다.
*제보: [email protected]
ⓒ 구텐탁코리아(http://www.gutentag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