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은 국토 면적이 대한민국보다 넓어서 자동차가 필요한 분이 많으실 것입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자동차 구입 절차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드리니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1. 자동차 고르기
온라인 자동차 거래 사이트나 일반 자동차 매점에서 중고 자동차를 고르고 자동차 주인 혹은 딜러와 연락해 만날 약속을 잡습니다.
2. 자동차 주인 및 딜러 만나기
자동차 판매자와 만날 때 노하우입니다.
– 약속 시간은 여유롭게, 되도록 밝은 날에 잡으시길 바랍니다.
– 검토할 사항을 리스트로 만들어 준비해 가시길 권장합니다.
– 두 명 이상 함께 가시기를 추천합니다.
– 신분증을 가져가시기를 바랍니다. 사본을 준비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다음은 판매자와 만나서 주로 하게 되는 사항입니다.
– 자동차 검사:
각자 가지신 노하우대로 차량을 잘 살펴보시고, 필요하다면 전문가에게 자동차 검사를 맡기는 것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주로 자동차 수리점, 판매점에 문의하면 되며, 대체로 싼 비용으로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중고차는 확인이 철저해야 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시범 주행:
자동차 주인이 직접 판매하는 경우엔 시범 주행 전에 자동차 보험이 들어있는지 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되도록이면 완전 차량 보험(Vollkasko)이 들어있는 차량이 안전합니다. 판매자가 차 주인이 아닐 경우엔 시범 주행으로 생기는 책임이 많이 경감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가격 흥정:
각자의 노하우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가격 흥정이 어려우면 추가 서비스를 요구할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자동차 구입 계약
만일 판매자가 자동차 주인이 아닌 딜러라면 판매할 권리(Verkaufsvollmacht)가 있는지 안전을 위해 계약 전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넘겨받을 것들
자동차 증서: Zulassungsbescheinigung Teil I(Fahrzeugschein), Zulassungsbescheinigung Teil II(Fahrzeugbrief)
자동차 등록 해지 증명서: Abmeldebestätigung(등록해지는 나중에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자동차 마지막 정기 검사 증명서: Bescheinigung der letzten HU
자동차 운영 허가서: ABE 혹은 Betriebserlaubnis
기타 검사와 수리 관련 기록 및 서류들
자동차의 모든 열쇠
자동차 계약서
다음과 같은 사항은 꼭 명시되어 있어야 합니다. (참고 링크)
– 판매자와 구입자 정보: 주소, 이름, 생일, 신분 번호
– 자동차 정보: 자동차 생산자, 차종, 차량 번호, 자동차 ID 번호, 차량 등록서
– 차량 가격
– 차량의 결함: 일반 결함 외에도 차량이 전에 업무용으로 쓰인 적이 있다면 이것에 대해서도 명시되어있어야 합니다.
– 판매자의 차량 등록 전환 서명: Ummeldung
– 그 외 기타 합의한 사항들: 특히 게런티가 있다면 명시되어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구입자의 접수 확인 서명: 서류와 차량, 열쇠를 넘겨받았다는 확인 서명
– 구매자와 판매자 서명: 특히 이 있어야 합니다.
개인 판매자와 딜러의 차이점:
– 개인 판매자, 흔히 차량 소유주와 직접 거래를 할 경우엔 값이 저렴한 경우가 많으며, 온라인 상으로 찾기가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한 번 거래가 성립된 후 판매자 측에선 이후 발견된 자동차의 결함이나 그 외 문제에 대해 그 어떤 책임을 질 의무가 없으니 이러한 거래엔 리스크가 있습니다.
– 판매자가 딜러인 경우엔 가격이 비싼 경우가 많지만, 거래 이후에도 판매자에게 차량에 대한 책임이 주어지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중고차의 경우 12개월, 신차의 경우 24개월 게런티를 보장할 의무가 있어서 딜러는 판매 후 6개월 이내에 발생한 결함을 무상으로 수리해야 합니다. 또한 중고차의 경우 일반적으로 딜러의 업소가 제공하는 추가적인 게런티 서비스 비용이 가격에 이미 포함된 경우가 일반적이니, 해당 게런티에 대해서 정보를 문의하시길 권장합니다.
4. 필요한 자동차 보험
자동차를 얻었으니 보험에 들어야 합니다. 다음과 같은 자동차 보험 종류가 있습니다.
-자동차 책임 보험(KFZ-Haftpflichtversicherung): 법적으로 의무화된 보험. 꼭 들어야 합니다.
-부분 차량 보험(Teilkasko): 각종 사고를 통한 피해 보상
-완전 차량 보험(Vollkasko): 부분 차량 보험을 포함하여 운전자 과실 사고 피해도 보상
만일 자동차 전 주인이 자동차 등록 해지를 하지 않은 상태라면 전주인이 든 보험이 그대로 연계될 수가 있으니, 이를 확인하시고 필요하다면 보험을 바꾸시길 바랍니다.
5. 자동차 등록
자동차 증서들과 자동차 보험 증명서(전자 증명을 위한 번호 evB-Nummer가 필요합니다.), 신분증을 가지고 자동차 등록 관공서(KFZ Zulassungsstelle)를 찾아가 등록합니다. 약 20~40유로 정도 등록비용이 들며, 등록이 되면 차량 번호판과 환경 딱지(참고 기사 링크) 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기존의 차량 번호판을 유지할 수도 있습니다.
6. 기타 팁
구텐탁 코리아에서 제작한 중고차 구입 관련 영상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구입하시기 전에 잘 살펴봐야 할 자동차 족보(Fahrzeugschein)를 확인하는 요령을 알려드립니다.
ⓒ 구텐탁코리아(http://www.gutentag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