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베린은 메클렌 포어폼메른(Mecklen Vorpommern) 주의 수도로 흔히 ‘호수의 땅’으로 알려져 있다. 여기서 가장 큰 슈베린 호수는 65제곱킬로미터 면적을 가지고 있으며, 그만큼 수상 스포츠를 즐기는 이가 많이 찾는 곳이다. 하지만 호수 외에도 11세기부터 19세기에 이르는 다양한 시대의 건축물이 있어 구경할 거리도 많다. 슈베린의 볼거리 9곳을 소개한다.
슈베린 궁전 (Schweriner Schloss)
슈베린 성으로도 불리며 19세기 유럽 낭만주의 건축물 가운데 가장 수준이 높기로 알려져 있다. 현재 서 있는 궁전은 1845~1847년에 건축됐으나, 기존에 이 궁전터에 973년부터 성이 있었다고 한다. 이 궁전은 비록 낭만주의 건축물에 속하지만, 바로크, 르네상스, 고딕 양식도 모두 뒤섞여있으며, 내부엔 왕족이 사용하던 방 외에도 자기와 은으로 만든 여러 예술품이 전시되어있다. 또한, 궁전은 슈베린 호수의 섬 위에 위치해 있어서 멋진 광경을 연출해낸다.
슈베린 궁전 정원 (Schlossgarten)
슈베린 궁전의 정원은 19세기에 만들어졌다. 여러 연못과 발다자 페르모져(Balthasar Permoser)의 작품이 있으며 영국식, 이탈리아식으로 조성되어있다. 이곳에 오랑제리 궁이 있으니 날이 따뜻할 때 이곳을 찾는 것을 추천한다.
메클렌부르크 국립 극장 (Mecklenburgisches Staatstheater Schwerin)
1886년 신 르네상스 양식으로 지어진 이 건물은 중앙 극장에만 해도 650여 명의 관객을 수용할 수 있다. 이곳에서 오늘날에도 다양한 공연이 진행 중이다. 특히 어린이를 위한 인형 공연용 극장과 실내악용 극장이 있다. 극장 근처엔 1799년에 지어진 2층 건축물 고궁전(Altes Palais)이 있으며, 1754년 슈베린에 독일 최초로 드라마 아카데미를 세운 콘라드 에크호프(Conrad Ekhof)의 흉상이 있다.
국립 박물관 (Staatliches Museum)
극장 옆에 정원을 하나 통과하면 두 건물로 이뤄진 국립 박물관에 도달할 수 있다. 하나는 1882년 신고전 양식으로 지어졌으며, 다른 하나는 2016년에 개장한 신식 건축물이다. 이곳에 있는 전시물은 대부분 17~18세기 저지대 예술품이지만, 이 외에 현대 작품과 1,000년 된 유물도 전시되어있다. 이 중에 중세 시대 노이슈테트(Neustädt)의 제단이 유명하다.
슈베린 돔 (Schweriner Dom)
12세기에 지어진 카톨릭 성당으로 북부 독일 고딕 양식에 따라 벽돌로 만들어졌다. 근방에서 가장 높아서 발견하기가 쉽고, 내부엔 15세기에 만들어진 제단과 14세기의 묘석을 볼 수가 있다. 과거엔 이곳에 예수의 핏방울이 담긴 사리가 있었다 해서 성지 순례할 때 방문하던 곳이었다고 한다. 이곳엔 11~14시에만 220개 계단을 타고 탑을 오를 수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이곳 외에 바로크 양식으로 1711년에 지어진 셸프 교회(Schelfkirche)가 있다.
슈베린 호수 (Schweriner See)
65제곱킬로미터 면적의 이 호수는 주변에 또 25여 개의 크고 작은 호수를 대동하고 있다. 주변엔 50~100미터 높이의 구릉지가 있으며, 숲으로 이뤄진 호숫가가 있어 이곳을 산책하는 것을 추천한다. 근처에 치펜도르프(Zippendorf)나 무에쓰(Muess), 그리고 카닌헨베어더 섬(Kaninchenwerder)에 여러 휴양 시설이 마련되어있으며, 또한 근처에 16세기에 만들어진 발렌슈타인그라벤 운하도 볼거리다.
귀스토브 궁전 (Schloss Güstrow)
슈베린에서 동쪽으로 더 가다 보면 16세기 르네상스 양식의 건축물이 나타난다. 이탈리아와 프랑스 양식으로 지어진 이 궁전은 내부에 저지대 양식의 예술품으로 채워져 있다. 주말에 이 궁전과 근처 정원은 투어가 제공된다. 이 외에도 북쪽으로 가면 빌리그라드 궁 (Château de Wiligrad)이 있는데, 이곳은 19세기에 지어졌으며 호숫가에 지어져서 멋진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루드비히스루스트 궁전 (Schloss Ludwigslust)
슈베린에서 남쪽으로 가면 과거 루드비히 왕자의 사냥터였던 궁전이 있다. 1724년에 사냥터로 쓰였다가 이후 궁전이 되어 행정 업무를 보는 곳으로 바뀌었다. 그래서 오늘날 볼 수 있는 것은 사냥터가 아니라 1776년에 완공된 궁전이다. 18~19세기 궁전의 내부를 오늘날에도 볼 수 있으며, 특히 연회장으로 쓰인 황금 홀이 유명하다. 이곳엔 또한 많은 동상이 서 있는 정원이 볼거리이며, 투어도 제공된다.
슈베린 동물원 (Schweriner Zoo)
156가지 종과 1,850여 마리 이상의 동물을 볼 수 있는 동물원이다. 어린이와 함께 왔다면 몇 시간은 이곳에서 보낼 수 있다. 이 외에도 민속 박물관인 Freilichtmuseum & Geschichtliche Sammlungen과 기차 박물관인 Mecklenburgisches Eisenbahn- und Technikmuseum, 오락기 박물관인 Flippermuseum Schwerin이 있는데, 이곳도 어린이와 함께 보내기에 안성맞춤이다.
ⓒ 구텐탁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