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부동산이나 자동차 구매처럼 큰돈이 필요할 때 대출을 이용합니다. 그러나 가구나 가전제품과 같이 상대적으로 소액에 해당하는 물건을 구매하거나 작은 돈을 빠르게 대출받고 싶을 때는 소액 대출도 받을 수 있는데요, 최근 독일에서 이러한 소액 대출 이용자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이와 동시에 소액 대출 이용 시 주의해야 할 점과 소액 대출을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지난해 소액 대출 건수 90% 증가
Schufa의 소비자 신용 행동 분석에 따르면 지난해 독일에서 최대 1,000유로까지 대출해 주는 소액 대출 건수는 총 380만 건으로 90%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평균 대출 금액은 398유로에서 356유로로 줄었습니다. 반면 1,000유로가 넘는 신규 할부 대출은 500만 건에서 530만 건으로 약 6% 증가하고 평균 대출 금액은 17,086유로에서 17,630유로로 소폭 증가했습니다.
온라인 쇼핑 즐기는 20대의 소액 대출 이용이 가장 크게 증가
Schufa는 소액대출 이용 건수가 특히 20~24세 청년층 사이에서 크게 증가했다고 전했습니다. 이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할부로 결제할 수 있는 상품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젊은 층의 소액 대출 이용이 늘어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뉴스
현재 독일 주요 은행 고객을 대상으로 한 피싱 사기 유형
피싱 사기 수법은 계속 진화하고 있습니다. 현재 독일에서 은행 고객을 상대로 신고 사례가 접수되고 있는 피싱 사기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
온라인 쇼핑 즐기는 독일인 그러나 여기에 숨겨진 소비 방식과 행태 변화
오프라인 쇼핑과 아날로그만을 고집해 오던 독일도 코로나 팬데믹 이후 온라인 쇼핑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최신 기술이 도입된 서비스와...
여러 소액 대출을 하나로 결합하는 것 추천
Schufa는 소액 대출은 상환 기간이 짧기 때문에 소액 대출 이용이 많아질수록 대출 상환 압력도 빠르게 증가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따라 자신의 재정적 상황을 고려한 한도를 설정하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상품가격 비교사이트 Verivox는 일반적으로 연간 이자율이 10%가 넘는 소액 대출의 높은 이자율을 지적함과 동시에 소액 대출을 많이 이용할 수록 Schufa의 신용등급이 악화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이에 따라 자신이 상환해야 하는 대출 금액이나 더 좋은 조건의 대출을 한눈에 파악하고 이자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 소액 대출을 하나의 대출로 묶어 이용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습니다.
- 작성: sugi
- ⓒ 구텐탁코리아(http://www.gutentag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에 수정이 필요한 부분이 있거나, 추가로 기사로 작성됐으면 하는 부분이 있다면 메일로 문의주세요 (문의 메일: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