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리스 시스템 자동차(키를 가지고 있지 않아도 차량을 잠금 해제하거나 시동을 걸 수 있는 방식)은 우리에게 많은 편리함을 주지만 도난에 취약한 부분들이 많이 보고 되고 있습니다. 키리스 자동차의 보안 취약점은 무엇이고 조심할 수 있는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ADAC (독일 자동차 클럽)는 최근 발표한 리포트에서 키리스 (Keyless) 시스템을 사용하는 차량이 그렇지 않은 차량보다 도난 위험에 더 노출되어 있다고 밝혔습니다. 키리스 기술은 차량에 접근하고 시동을 걸 때 물리적인 키를 사용하지 않는 시스템입니다.
대부분의 차량에서 이 시스템의 신호 범위는 약 2m에서 7m 정도이지만, 신호 범위가 좁을수록 시스템이 더 안전하게 작동합니다. 그러나 이 시스템은 키의 신호를 포착하고 확장하는 장치를 사용하여 키가 차량 근처에 있지 않아도 차량을 열고 시동을 걸 수 있다는 취약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즉, 이는 차주가 집안에 키를 두고 있기만 해도 발생할 수가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도난하는 것을 ‘릴레이 어택(Relay Attack)’이라고 부르는데, 이 릴레이 어택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구체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도난범 A와 B가 각각 무선신호 장치를 소지하고 차량과 키에 접근합니다. 가령A가 키의 근처에, B는 차량의 근처에 위치합니다.
2. 키리스 시스템이 탑재된 차량은 주기적으로 무선 신호를 내보내는데, 차량 근처에 있는 B가 이 신호를 잡아서 키 근처에 있는A로 보내줍니다.
3. A가 B의 신호를 받아 키 근처에서 내보내면 키가 차량이 근처에 있다고 인식하면서 차량 잠금을 해제하거나 시동을 걸기 위해 신호를 내보내는데, 이때 A가 이 신호를 포착합니다.
4. 이제 A가 잡아낸 이 키의 신호를 차량 근처에 있는 B의 장치로 전송해줍니다. 보통 수백미터의 거리에서도 A와 B는 서로 신호를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5. B가 A로부터 받은 신호를 차량에게 전달합니다. 이로 인해 차량은 키가 가까이에 있다고 인식하면서 잠금을 해제하고 시동까지 걸리기도 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뉴스
독일에서 여름 휴가, 자동차로 떠날 때 꼭 확인해야 할 것들
자동차는 아직도 독일에서 가장 선호하는 여름 휴가 이동 수단입니다. 많은 짐을 실을 수 있고 휴가지에서도 차량을 임대하지 않고 자신의 차량으로...
나의 차량이 사라졌다면? – 독일에서 차량 도난 시 대응 요령, 보험 그리고 보상
드물지만 당하면 충격적인 일입니다. 무심코 차를 주차한 곳으로 돌아오지만, 나의 차는 사라지고 주차 공간은 비어 있습니다. 2022년 독일에서 약 10,000명이...
ADAC에서는 560개 이상의 키리스 시스템을 갖춘 차량들을 테스트한 결과, 대부분의 차량들이 위와 같은 방식으로 쉽게 열리고 움직인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테스트된 차량들 중 단 5%만이 이러한 공격을 방어할 수 있었습니다. (해당 테스트 리포트 세부내용 여기 클릭).
더욱 문제가 되는 부분은 키리스 시스템을 사용하는 차량의 소유자들은 릴레이 어택으로 차량이 도난 됐을 때, 누군가 차량을 불법적으로 접근했다는 증거를 확보할 수가 없어 보험 청구 시 곤란한 상황에 처할 수도 있습니다.
현 사안을 심각하게 받아들인 많은 제조사들은 차량의 키리스 시스템을 보완하기 위해 Ultra-Wide-Band (UWB) 기술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이 기술은 ‚고주파 대역폭‘을 사용하여 매우 정확한 거리 측정이 가능합니다.
이는 현재 키리스 방식이 지닌 무선 통신 방식보다 정밀하게 물체 간의 거리를 측정할 수 있게 해줍니다. 즉, 차량은 키와의 정확한 거리를 측정하고, 이 정보를 사용하여 키가 충분히 가까운지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Jaguar Land Rover는 이 기술을 2018년부터 새로운 모델에 도입하였고, Audi, Seat, Skoda, Volkswagen, BMW, Genesis, Mercedes등 다양한 자동차 제조사들도 이 기술을 도입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럼에도 해당 기술 도입이 모든 문제를 해결해 주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UWB 기술은 릴레이 어택에는 대응할 수 있지만, 만일 도난범이 물리적으로 차량 내부에 접근하여 시스템을 조작하기라도 한다면 차량은 다시 무방비 상태가 됩니다. 물론 이 문제까지 해결하기 위해, 일부 자동차 제조사들은 차량 내부에 추가 보안 장치를 도입하고 있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차량의 주행을 제한하는 시스템이나 차량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기능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한편, 제조사가 아닌 차량 소유자들이 차량 도난을 방지하기 위해 직접적으로 취할 수 있는 조치들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키리스 시스템 자체를 비활성화하거나, 키를 신호가 잡히지 쉬운 창가 또는 문쪽에 두지 말고 최대한 집 안쪽에 보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차량의 보안 시스템을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하고, 가능하다면 보안 시스템을 갖춘 주차장을 이용한다면 도난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처럼 키리스 시스템이 갖는 보안 취약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앞으로 자동차 제조사와 차주들 모두 보안 강화를 위한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 작성: 독일삼촌
- ⓒ 구텐탁코리아(http://www.gutentag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에 수정이 필요한 부분이 있거나, 추가로 기사로 작성됐으면 하는 부분이 있다면 메일로 문의주세요 (문의 메일: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