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 화재경보기 관련 비용 문의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독일 장기 여행 중인데 문제가 생겨서 이 곳에 글을 올리게 됐습니다.
호텔에서 컵라면을 조리하다 화재경보기가 울려서 소방관 두 분이 왔다 갔는데, 호텔 측에서는 소방관이 올 때마다 무조건 2000유로를 내야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에게 그 중 1500유로를 청구한다는데 이게 맞는 걸까요? 출동 비용으로 금액이 이렇게 많이 나오나 싶어서 의문이 듭니다.
그리고 아직 소방서에서는 청구서류가 안오고 호텔에서 먼저 청구하는 것 같은데(하루 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먼저 돈을 내는 것도 맞는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글 작성자에게 포인트를 선물로 보내주실 수 있습니다.
먼저 로그인을 해주세요.
글 작성자에게 포인트를 선물로 보내주실 수 있습니다.
먼저 로그인을 해주세요.
-
작성일
2023.05.31 -
작성일
2019.04.23 -
작성일
2026.06.18 -
작성일
2026.06.15 -
작성일
2026.05.13 -
작성일
2026.04.17 -
작성일
2026.03.25 -
작성일
2026.03.10 -
작성일
2026.02.28 -
작성일
2026.02.19 -
작성일
2026.01.23 -
작성일
2025.10.14








![[스폰서 기사]” 고민할 필요도 없었어요” – 독일에서 꿈에 그리던 집을 장만한 한 한국인 가족의 이야기](https://gutentagkorea.com/wp-content/uploads/2026/06/shutterstock_2626310061-120x86.jpg)























![[구코인터뷰]부상을 넘어 무대로 – 독일에서 스스로 길을 만든 프리랜서 무용수 박희진](https://gutentagkorea.com/wp-content/uploads/2026/02/d3170d56-716b-4a65-918a-321260160633-120x86.jpeg)
![[구코인터뷰]공군, 요가, 유럽 정책까지, 한국인 최초 DAAD 수상자 박서현의 열정이 이끌어온 세상](https://gutentagkorea.com/wp-content/uploads/2025/11/9-120x86.jpg)
![[구코 인터뷰] 한국의 전통 소주를 독일에 런칭하는 하루 소주, 독일에서 전통 소주 드셔보셨나요?](https://gutentagkorea.com/wp-content/uploads/2024/02/1.-전통주-빅팬인-아내와-120x86.jpg)
![[구코 인터뷰] 독일 MBA와 베를린 스타트업 취업에 성공한 순수 국내파의 인생 도전 일기](https://gutentagkorea.com/wp-content/uploads/2024/01/4.-일상사진-120x86.jpg)
![[연강 작가의 책 다락방] 모든 책에는 심장이 있다](https://gutentagkorea.com/wp-content/uploads/2024/03/shutterstock_794015686-120x86.jpg)
![[Tim 칼럼] 독일의 직장 문화 – 한국과의 차이점](https://gutentagkorea.com/wp-content/uploads/2021/05/shutterstock_284519087-120x86.jpg)

![[Claire 칼럼] 독일에서의 빠른 정착을 위한 나의 방법론, “희미한 벽과 암시”를 넘어 훌훌](https://gutentagkorea.com/wp-content/uploads/2022/08/shutterstock_2179748977-120x86.jpg)




호텔측에서 그렇게 요청한다면 좀 세게 나갈 필요가 있습니다.
우선 모든 커뮤니케이션은 이메일로 하자고 이야기 하시고요, 나의 회사의 법무팀에 보고되었고, 공식적인 요청이 필요하다고 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소방차가 왔을 때 1.500유로를 청구한다는 내부 규정 및 결제 규칙 (소방서에서 요청이 오기 전에 호텔이 먼저 요청한다 라는) 을 요청하시고요. 문서 제공해 주는 것에 따라서 대응 방법을 고민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알고보니 체크인할 때 사인한 서류에 작게 나와있더라구요. 소방관 부르면 2000유로 내야한다고요. 한가지 의문인 점은 직원이 먼저 와서 오작동인걸 확인했는데 굳이 소방관까지 불렀어야 했나 싶네요. 독일은 한국처럼 관리실에서 경보 알람을 끌 순 없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