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취업 면접 질문] 입사 후 포부, 인생 목표, 최종 꿈
취업 관련 정보 · 자주 받는 면접 질문 4. 입사 후 포부, 인생 목표, 최종 꿈
: 면접 때 자주 받는 질문으로 ‘입사 후 포부는?’, ‘입사 5 년 후 또는 10년 후 자신의 모습은?’, ‘인생의 목표는?’, ‘인생의 최종 꿈은?’과 같은 질문이 있습니다. 이러한 질문의 답변을 통해 면접관은 구직자가 목표에 대해 진지함, 열정을 가지고 있는지, 목표를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의식, 실행력을 갖추고 있는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Tip 1: 구체적이고 확고한 장, 단기 목표를 말하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어떤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행동계획을 세우고 실행에 옮기고 있는지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장기적으로 마케팅 전문가가 되는 것이 꿈이고 단기적으로 마케팅 부서에서 마케터로 근무하는 것이 목표라면 이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구체적으로 기울여 왔고 앞으로 기울여 갈 것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습니다.
Tip 2: 목표는 지원하는 회사의 업무와 관련하여 구체적인 목표로 설정하고 답변하는 것이 좋은데 지나치게 비현실적이지 않으면서도 달성 가능할 정도로 상향적이고 도전적인 목표를 정하여 퇴보하거나 안주하지 않고 목표 달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수 있는 인재라는 것을 어필하면 좋겠습니다. 예를 들어, 컴퓨터 능력을 겸비한 예산전문 회계사로서 10년 후 직원들에게 신뢰를 받는 관리자로 성장하고 싶다는 목표를 소개하고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해 컴퓨터 자격증, 언어 학습, 직무 개발 등의 구체적인 노력을 해 오고 있고 앞으로도 꾸준히 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하면 좋겠습니다.
주의할 점: 비현실적이거나 지원하는 회사와 연관성이 적은 목표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거창한 목표와 달리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행동계획이 없는 것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목표와 더불어 반드시 달성을 위한 계획과 노력을 함께 언급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답변 예) 저의 첫번째 목표는 귀사의 투자팀에 합류하는 것입니다. 귀사에 입사한 후 5년 내에 주식 투자 컨설팅 자격증, 펀드 투자 컨설팅 자격증, 재무 계획 자격증 등 투자 관련 자격증들을 취득하여 보다 경쟁력 있는 투자자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10년 후에는 투자 부서의 관리자로 다른 투자자들을 관리하고 이끄는 리더가 되고 싶습니다. 저는 학부 때 경제학을 공부했고 000 자격증을 따는 등 투자가가 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전문 투자 관리자가 되기 위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투자 관련 직무 개발, 자격증 취득, 언어 학습 등 구체적인 행동계획을 하나하나 실천하며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여러분은 면접 때 목표, 꿈에 대해 어떻게 답변하셨나요? 여러분의 경험을 나눠 주세요!
atk work / shutterstock.com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독일에서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취준생, 독일에서 직장생활을 하고 있는 직장인, 귀사에 꼭 맞는 인재를 찾고 있는 기업 인사담당자분들이 편하게 정보를 공유하고 나눌 수 있는 소통의 장이 생겼습니다.
'독일 취업 네트워크'에 가입하셔서 더 많은 정보를 얻어 가세요!
'독일 취업 네트워크' 페이스북 가입하기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최신 기업 구인 광고 확인하기
#독일 #독일취업 #독일채용 #독일 직장생활 #독일 커리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