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독일로 가장 저렴하게 송금하는 방법과 해외송금 한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많은 분께서 주로 해외송금 시, 시중 은행이나 카카오뱅크, 혹은 모인과 같은 핀테크 송금 서비스를 이용하는데요. 아래는 3가지 해외송금 방법을 통해 독일로 송금 시 최종 수수료를 표로 나타냈습니다.

최근 모인과 같은 핀테크 서비스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예전보다 많이 늘어난 추세입니다.
기존 은행들이 사용하는 해외송금 방법에서는 다양한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그러나 모인과 같은 서비스의 경우 중개은행을 거치지 않는 구조로 다른 송금 방법보다 빠르고 저렴하게 해외송금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위처럼, 수수료와 환율을 함께 고려했을 때 모인이 가장 저렴한 방법입니다.
모인의 경우 최대 100% 환율 우대로 송금 수수료 5,000원, 평균 1일 내 송금이 완료된다고 합니다. 특히 해외 번호와 여권으로 본인 인증이 가능하여, 보통 한국 번호가 없거나 정지 상태인 현지 거주자분들께 편리한 서비스입니다.
앱을 다운받고 원하는 송금액을 입력하면 바로 실제 송금되는 금액을 바로 알 수 있고, 시중 은행과 송금되는 금액을 한눈에 비교할 수 있는 점도 좋습니다.
카카오뱅크 또한 총 22개국 송금이 가능하며 수수료도 시중 은행에 비해 저렴한 편입니다.
단, 평균 1일 내 송금되는 모인과 달리 소요 시간이 3-5일 정도 걸리고, 현재 50% 환율 우대이며, 수수료의 경우 5천원입니다.
다음은 무증빙 해외송금 한도와 슈페어콘토에 대한 내용입니다.
법상 개인, 개인사업자, 법인 무관하게 해외송금 신청은 1회 최대 5천 불, 연간 최대 누적 5만불까지 할 수 있습니다. 건당 5천 불 이하 송금은 거래외국환은행 지정없이 무증빙으로 송금이 가능합니다.
특히 독일 유학생의 경우 슈페어콘토를 꼭 개설해야 합니다.
슈페어콘토란, 독일 유학 시 독일 체류 기간 중 필요한 학업 및 생계비를 충당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입증하기 위해 일종의 예금계좌를 개설하는 것을 말합니다.
슈페어콘토 한달 최소 예치금액에 비자 기간을 곱해 계산된 금액을 최소 유치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모인은 엑스파트리오 제휴기업으로 전용 쿠폰 코드를 통해 송금 수수료를 할인받을 수 있고, 분할 송금도 가능하기 때문에 무증빙 해외송금 한도(1회 최대 5천 불) 걱정없이 송금할 수 있다고 합니다.
무증빙 해외송금의 연간 한도는 2022년 1월 1일에 리셋됩니다. 1월 1일부터 12월 마지막 날까지 연간 한도가 적용됩니다. 올해 남은 송금 한도를 12월 31일이 되기 전에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특히 한꺼번에 큰돈을 사용할 예정인 경우, 한도가 여유로울 때 해외계좌로 송금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모인 앱다운로드
ⓒ 구텐탁코리아(http://www.gutentag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감사합니다. 말씀하신 부분을 반영해서 기사 수정 하였습니다 ^^